History-NEWS/일본의 기원과 한국

<28>부본전

monocrop 2007. 10. 20. 14:05

<28>부본전

 

`8C초까지 신라의 영향력` 실증

 

나라현 아스카지방에 관한 고대사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서는 우선 지명부터 검증할 필요가 있다.

"아스카"지명은 본래 우리말 안숙이었다. 우리 삼한인들이 편안하게 정주하는 지방이라는 데서 연유한다. 안라인함안인)들이 선점하여 "안라인의 안식처"라는 의미로 불린 지명이라는 학설도 있다. 일본은 "아스쿠"(안숙)로 부르다가 후일 "아스카"로 변해 얼토당토않는 "비조"라는 한자를 붙인 것이다.

아스카지역이 우리민족의 정착지였다는 사실은 일본왕족 만다친왕이 저술한 "신찬성시록"에 "아스카에는 도래인(한국인)이 약 90%나 거주하고 있었다"고 명시한 대목으로도 알만하다.

1998년 이곳 나라현 아스카의 아스카지유적에서 부본전이라는 엽전이 발견되었다.완제품 33점과 노적,주형(거푸집)파편,제작때 실패한 파편 등 3천여점이 쏟아져 나왔다. 대량으로 만든 것임이 분명하다. 엽전은 동구리)을 10%에 철과 안치몬(원자기호 51의 합금용 광석)을 90%쯤 혼합하여 주조하며 특수기술을 요한다.

일본학자들은 "일본은 이미 7세기말경에 화폐로 유통한 것으로 추정되며 화폐제도연구의 제1급 자료"라고 분석했다.

종래 일본역사서에는 무사시국도쿄를 포함한 관동지방)에서 발견된 서기 708년에 주조했다는 화동개진(화동개진)엽전이 일본최초의 화폐로 기록되어 있는데 그 보다 40여년전에 만든 부본전이 나타났으므로 역사서를 다시 고쳐 써야할 입장이라며 흥분하기도 했다.

"화동개진"엽전이 출토된 무사시국 지지부에서 서기 708년 1월 일본최초의 동광산이 발견되어 연호를 화동(화동)으로 제정하는 등 국가적 일대경사였다. 그러나 일본사학자들은 동광산을 발견한 자가 누구인지를 밝히지 않고 교과서에도 절대로 싣지 않는다. 이 지역은 3세기부터 가야 신라인들의 정착지였고 신라인 김상원이 발견했기 때문이다.

또한 부본전을 만든 아스카지방에는 일본최초의 궁궐인 아스카경궁내에서 경주안압지를 본뜬 연못이 발견되었던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일본정사라는 "일본서기" 천무천황 4월조에2년:서기 683년) "천황이 동전을 사용할 것이며 은전은 사용하지 말라고 지시했다"는 기록이 있다. 마치 그 이전에 은전을 화폐로 통용했다가 동전으로 교체한 것같은 문맥인데 이 대목은 역사를 과장하기 위해 후일 조작한 것이다.

한편 우리나라는 기원전 1세기(삼한시대)경의 오수전이 창원 다호리 1호분에서 발견되었다(국립중앙박물관 소장).부본전과 유사한 엽전은 부산 건너편 고대 한삼국 세력권인 야마구치현 나가토 등 한국식 산성이 있는 여러지방에서도 발견된 바 있다. 또 신라에서는 일본의 부본전보다 1세기쯤 앞서 중국당나라 엽전을 본받아 주조했으며 통용하지 않고 보관중이었다.

 

일본의 부본전을 만든 천무천황은

어떤 인물일까.                       

                                                                        

그는 일본 최초의 점성대를 나라지방에 설치했다. 세계 최초의 천문대인 신라의 경주 첨성대를 본받은 것이었다. 조정중신들의 관복마저 신라의복에 따르는 등 신라제도와 문물에 주력,신라계였다는 학설도 있다.그는 신라가 보관중인 엽전을 표본으로 도입하여 부본전을 만들었으나 기술미숙으로 결함이 많고 물물교환시대여서 통용하기 어려워 폐기한 것으로 보여진다.

부본전의 발굴은 삼국통일 이후의 8세기초에 이르기까지 신라의 영향력이 일본에 크게 미치고 있었음을 실증해 주는 자료가 됨직하다.

 

................................................................부산일보 연재물(2000)

http://wondreams.hihome.com/temasogo_ilbon-hankukbunkuk.htm

 

 

'History-NEWS > 일본의 기원과 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지노키 고분  (0) 2007.11.04
<30>`日本`의 성립  (0) 2007.10.20
<27> 전쟁터 인골  (0) 2007.10.20
<26>다이마(당마) 고분  (0) 2007.10.20
<25> 백제 木氏  (0) 2007.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