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NEWS/일본의 기원과 한국

<27> 전쟁터 인골

monocrop 2007. 10. 20. 13:53

<27> 전쟁터 인골

 

동해지방서 고대일본 진출 입증
턱뼈 발달 안돼 한국 유골 확실 `도랑구조` 농경문화 전파 증거
동해지방서 고대일본 진출
입 턱뼈 발달 안돼 한국 유골 확실 `도랑구조` 농경문화 전파 증거

도래계 야요이인"이라는 괴상한 호칭은 한국인임을 직설하지 않으려는 말법

 

옛 신라땅인 경북 포항의 동해 건너편 시마네현 이즈모지방은 가야인(가락국인)들을 하늘에서 강림한 신으로 숭앙했던 곳으로 유명하며,그 동쪽에 인접한 돗토리현 일대에도 가야.신라문화가 무진장으로 뿌리박고 있다.지난 5월 돗토리현 아오야가미지절터 유적에서 53인분의 고대 한국인 유골이 무더기로 발굴됐다.우리민족의 진출경로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유골을 감정한 돗토리대학 의학부 이노우에 다카오(.해부학)교수는 "2세기께의 유골이며 아래턱뼈가 발달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도래계 야요이인의 유골"이라고 발표했다.  

                                                                                        "도래계 야요이인"이라는 괴상한 호칭은 한국인임을 직설하지 않으려는 말법이다.

유골의 아래턱 뼈가 발달하지 않은 것은 벼농사를 발전시킨 가야.신라인들이 쌀 등의 곡식을 주식으로 먹었기 때문이다. 일본 선주민 아이누족은 주로 산지에서 동.식물을 수렵.채취하여 거친 식품을 먹어 턱뼈가 발달했는데 이를 비교하면 "한국인 유골"임이 틀림없다.

유골은 판자모양으로 다듬은 말목을 박아놓은 길이 15m,너비 8m,깊이 80cm쯤의 도랑에 첩첩이 쌓여있다.10세에서 40대쯤의 남녀 유골로서 그중 10인분의 두개골 및 늑골서 화살촉 칼 작살 등의 상처가 확인됐다. 매장한 것이 아니라 대충 흙을 덮어놓았는데 전쟁에 휘말려 사망한 주민의 시신을 도랑에 버린 것으로 보인다. 2세기는 가야인들이 벼농사법을 가지고 들어간 지 400여년 후이며 벼농사 기반이 확립된 시기이다. 화살촉,판자모양의 말목,도랑 구조는 무력과 농경기술의 발전을 엿보게 한다.

중국 고대사 한서지리지의 기원전 108년 기록에 의하면 왜(일본)에는 1세기께 이래 100여개국이 분립돼 있었다. 3세기의 진나라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 왜인조에는 서기 239년에서 243년께 히미코여왕이 지배한 야마다이국시대가 30여개국으로 흡수 통합됐다고 기록했다.

그후 5세기에 이르면 왜국에는 더 많은 소국들이 각처에 거점을 잡고 있었다. 중국 송서에 478년 송나라 순제)에게 왜왕 무가 보낸 상표문에 "동쪽은 모인에미시족) 56개국을 정벌,서쪽은 야만인 66개국을 복속,바다북쪽은 95개국을 평정" 운운한 구절이 있다.여기서 거론한 것만 217개국이나 된다. 당시 왜에는 많은 소국들이 난립하여 분쟁이 그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돗토리현 유적 주변에는 한국 전통 고분이 많고 이 유적의 화살촉 쇠칼 작살 등의 무기류와 연장은 삼한.삼국시대에 한국인들이 철기문화.벼농사와 함께 사용했던 것들이다. 이로 미루어 보면 무주공산인 고대일본에 간헐적으로 진출한 삼한 삼국 각 세력간의 세력권 확보,벼 수확물 등 이익 보호를 위해 분쟁을 벌였던 것을 암시해 준다. 일본 개국왕인 가야족 신무천황은 규슈에서 출발하여 세토나이카이~오카야마~오사카를 거슬러 올라 북상하였고 이 돗토리지방의 유적은 우리 동해지방에서 진출했던 것을 입증하고 있다.

1693년 동래출신 안용복이 독도에서 오키노시마를 거쳐 상륙하여 하쿠기슈(현미자시)주지사를 만나 "독도는 우리 땅"임을 담판지은 곳임을 상기하면 옛적부터 왜국으로 진출한 동해항로였고 고서 이미자유래기에 가야.신라인이 선편으로 담배 한 대 참에 도착하는 한지서라국이라며 찾아간 지역이다.

 

................................................................부산일보 연재물(2000)

http://wondreams.hihome.com/temasogo_ilbon-hankukbunkuk.htm

 

'History-NEWS > 일본의 기원과 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日本`의 성립  (0) 2007.10.20
<28>부본전  (0) 2007.10.20
<26>다이마(당마) 고분  (0) 2007.10.20
<25> 백제 木氏  (0) 2007.10.20
<24>동탁  (0) 2007.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