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NEWS/일본의 기원과 한국

<24>동탁

monocrop 2007. 10. 20. 13:36

<24>동탁

 

가야 기마민족 정복설 입증
생김새 삼한시대 제작방식과 흡사
日 중국 문화 도입설 등 모호한 주장

 

오사카 북쪽,전차로 20분쯤 거리에 이바라기시 히가시나라유적이 있다.나라지방과 인접한 곳이다.고대인들이 오사카만에 상륙하여 교도와 나라지방으로 향하는 갈림길의 요충이다.

1999년 6월,이곳 히가시나라유적에서 기원전 1,2세기께의 소형동탁이 출토됐다. 높이 14.2cm 무게 750g 동탁 몸체에 주조할 때의 구멍이 뚫려 있어 우리 삼한시대 제작방법과 같았다.동탁 내부 위쪽에 소리를 울리는 혀가 매달려 있었고 혀가 부딪힌 부분이 깊이 패어 있는 것으로 보아 수년간 말 목에 매달고 있었음을 알게 됐다.

종래 일본학자는 소동탁의 형태에 따라 "조선식(한국식) 소동탁",외면의 문양이 다른 점을 들어 "일본식 소동탁"으로 구분했다.일본에서 발굴된 것은 일본제품으로 치부했으며 "대륙의 영향,혹은 교류에 의한 것"라는 등 모호한 주장을 펴 왔다.도쿄대학 다케다유키오교수는 "소동탁은 중국 한시대의 마탁이거나 그 계열의 것"으로 주장하기도 했다.이러한 중국문화 도입설이 지배적이었다.

소형동탁은 우리 삼한시대 지배자나 기병의 말장식품으로 사용한 마령말방울)의 일종이다.마령 마탁 소동탁 등으로 구분되며 마령은 얇은 동판을 방울모양으로 만들어 외면에 문양을 새겼고 영롱한 소리를 찰그랑거린다.

기원전후에 우리 삼한제국에는 기마군단이 있었으나 당시 왜지(고대일본)선주민은 말 사육을 몰랐다. 마령 마탁 소형동탁이 있었을 리 만무하다. 에가미나미오박사의 "고대일본을 가야의 기마민족이 정복했다"는 학설처럼 우리 민족이 말을 타고 갔다는 증거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창원 다호리 1호분에서 기원전 1세기께의 마탁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이 출토됐다.히가시나라 유적의 것은 둥근 모양이어서 약간 다르지만 같은 계열이다. 당시 소수에 지나지 않았던 일본선주민은 금속문화를 처음으로 접하게 되자 금속음을 듣기만 해도 진귀한 신물로 여겨 동탁을 두드리면서 제사를 지냈다.점차 대형화하여 높이 1m이상의 것까지 만들어 의기로 삼았다.

대형동탁의 원조인 소형동탁이 오사카지방에서 출토되자 유적발굴관계자들은 "일본 최고의 동탁"이라며 경탄했다.교토국립박물관 고고학실장 나니와요조씨는 "동탁은 규슈에서 시작하여 전국으로 펴졌다는 학설이 유력하지만 이 소동탁 발견으로 기내오사카 나라 교토지방)에서 동탁이 기원했음을 시사하는 중요한 발견"이라고 주장했다.

요즘 일본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기내지방에 고대일본왕권이 존재했다는 이른바 "기내중심설"에 치중한 견해이다. 고대 일본성립을 규슈에서 시발했다는 "규슈중심설"을 부정하는 자료로 삼으려는 것이다. 일부학자는 "조선(한국)에서 만든 동탁이 일본동탁의 원조로 보이지만 일본에서 일본인이 모방하여 만든 것"이라면서 모방품 취급을 하기도 한다.

이곳 유적은 소동탁 이상으로 중요한 특성이 있다. 주거지 둘레에 환호(도랑)를 파 돌려져 있는 것이다. 마을 외곽에 목책이나 환호를 돌려 파놓은 것은 외적 침입을 방어하고 주거지에 물이 고이지 않게 하는 장치인데 우리 가야지역에는 석기시대(기원전 4세기께까지)의 울산 검단리,진주 대평리,산청 사월리,창원 남산 등 유적에서 흔하게 조사됐다.

우리민족이 석기시대부터 설치해 왔던 장치가 일본열도에는 약 200년 후에 시행한 것이다. 가야인들이 오사카지방에 정착하여 모국의 관습을 재현한 것임이 분명하다. 가야인들의 오사카지방 진출이 종래의 학설보다 훨씬 앞섰던 것이라 추정하게 된다.

 

................................................................부산일보 연재물(2000)

http://wondreams.hihome.com/temasogo_ilbon-hankukbunkuk.htm

 

'History-NEWS > 일본의 기원과 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26>다이마(당마) 고분  (0) 2007.10.20
<25> 백제 木氏  (0) 2007.10.20
<10> 고구려세력의 영향  (0) 2007.10.20
<7> 지역왕국  (0) 2007.10.20
<6>사이도바루 고분 -일본의 거짓과 위선  (0) 2007.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