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관련 글들/새 카테고리

[스크랩] 두개골 봉합선이란 무엇인가?

monocrop 2011. 10. 13. 02:38

사람의 머리뼈는 여러개로 나누어져 있다. 이여러 개의 뼈조각들이 연결되어 있는형태이다. 뼈 조각들이 연결된 부위는 두뇌의 성장에 따라 두개골의 골조직을 생산하는 역할을 하며, 연결된 부위가 선 처럼 보여 봉합선이라고 불리운다. 머리뼈는 위치에 따라 두 조각의 전두골, 두 조각의 측두골, 두 조각의 두정골, 하나의 후두골로 나누어져 있고 이들이 서로 만나는 부분을 보합선이라고 한다.
 여러 뻐가 동시에 만나는 곳으로 머리 앞쪽에 대천문이라는 뼈가 없어 말랑말랑하게 만져지는 부위가 있고 머리 뒷 꼭지 부분의 후천문이라는 부위가 있다. 정상적으로 대천문은 생후 8개월, 후천문은 생후 3개월 이내에 닫히게 된다. 또한 각각의 봉합선도 위치에 따라 시상봉합선(머리 중앙의 앞뒤로 연결하는 봉합선), 관상봉합선(머리 앞쪽 머리카락이 나 있는 곳의 좌우로 연결하는 봉합선), 삼각봉합선(뒷통수 부위의 봉합선), 전두봉합선(앞이마 부위)로 나눌 수 있다.



 정상인에서 머리뼈는 뇌가 성장함에 따라 수동적으로 같이 자라게 되는데 머리뼈의 성장점이 각 머리 뼈의 가장 자리에 있어 봉합선과 직각 방향으로 자라게 된다. 그래서 뇌가 빠르게 자라는 생후 1년 전후에는 봉합선이 유착되지 않은 상태로 있어 빠른 뇌의 성장 속도에 맞추어 머리 뼈도 자라게 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봉합선이 일찍 유합 되면 뇌의 성장을 저해하기 때문에 뇌손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

<정상적인 두개골 봉합선>

별(*)표시 부위의 갈라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두개골 봉합선이며, 정상적인 두개골에서는 표시되어 있는 봉합선이 다 보여야 정상이라 할 수 있다. (1세 이하의 소아)

출처 : 국내 최초 사두증, 두상교정모 지오헬멧
글쓴이 : 김진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