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우천왕은 동이족인가? 묘족인가?
치우천왕이 동이족의 조상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알아보려면
동북아시아 상고시대를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상고시대 동북아시아에는 3개의 집단이 있었으니
화하족(華夏族:중국), 묘만족(苗蠻族:묘족), 그리고 동이족(東夷族)이
그것입니다.
중국사 연구가들에 따르면 화하족은 지금의 섬서성 황토고원을 중심으로
묘만족은 지금의 중국 남부를 중심으로, 그리고 동이족은 지금의 산동성 일대에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상고시대에 대한 중국 학자들의 견해 대부분은 치우=묘족의 지도자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서욱생 교수는 1940년대 이 견해가 틀렸다고 주장했습니다.
그가 발간한 『중국고대사적 전통시대』란 책에 치우는 남방 묘만족의 영수가 아니라 동이족의 영수라고 주장했습니다.
그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산동성에 있던 제(齊)나라에서 치우가 팔신(八神) 중의 하나로 존중되었다
치우총은 산동성 동평현에 있고, 치우의 견비총(어깨와 넓적다리 무덤)은
산동성 거야현에 있는데, 전설에 따르면 황제는 치우를 죽인 후 시신을
이 두 지역에 나누어 분장했다는 것입니다.
서욱생 교수는 치우가 있는 이 지역을 과거 동이족이 살던 지역으로 보았습니다. 이 지역에 치우의 무덤이 있는 것이 사기의 기록대로 황제에게 패배한 결과인지, 아니면 규원사화에서 말하듯 스스로 물러난 결과인지는 더 연구해야 하지만, 동이족의 활동지역인 산동성에 치우의 무덤이 있다면 치우를 동이족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2. 치우는 구려족의 대표이다.
『서경』 「공전」을 보면 "구려족의 임금을 치우라 한다"고 씌여 있으며,
『사기』에도 "공안국이 말하기를 구려 임금의 호가 치우이다"라는 기록이 있는데 구려족은 지금의 산동성, 하남성, 하북성에 거주했던 종족입니다. 그런데 구려족의 가주지가 동이족의 거주지와 일치하기 때문에 구려족의 임금 치우는 동이족이라는 것입니다.
3. 『일주서』 「상맥」 편에 "치우가 소호에게 주거를 명했다"는 구절이 있는데, 소호족의 거주지는 산동성 곡부였고, 이 역시 동이족의 근거지였습니다.
4. 『염철론』 「결화」편에 "황제가 탁록 전투에서 양택과 소호를 죽이고, 황제가 되었다는 구절이 있는데, 여기에서 양택은 양호(兩昊)의 오기라며 양호는 대호와 소호를 뜻한다고 보았습니다. 이 구절은 황제가 탁록전투에서 대호, 소호, 치우를 꺾고 염족(炎族)과 황족(黃族)의 우두머리가 되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대호와 소호는 모두 동이족의 우두머리입니다.
그렇다면 왜 치우가 남방 묘족의 우두머리로 알려지게 되었을까?
서욱생 교수는 과거에 화하족과 남방 묘만족 사이의 투쟁은 잘 알려졌지만 동이족과 화하족의 격렬한 전쟁은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1920년대 이래 출토된 금석이나 갑골문을 연구한 결과 동이족이 화하족과 크게 싸운 사실들이 드러났다며 이런 정황으로 볼 때 이추를 동이족의 우두머리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입니다.
근래의 주목할 연구 결과로 치우는 동방 구려족의 우두머리이자 동이족의 우두머리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황제와 탁록대전을 벌인 후 치우 계열의 몇 개 씨족이 남하해 남방 삼묘족이 되었는데 이들이 바로 구려족의 후예라는 것입니다. 이 견해를 따르면 치우는 남방 묘족의 조상도 되는 것입니다. 묘족의 거주지인 귀주성에서 간행된 『낭대현방책』에는 "묘인은 옛날의 삼묘족이다. 탁록대전 후 점차 남하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것은 흥미로운 사실로, 탁록대전 후 치우 세력의 일부는 산동성 등 동이족 지역에 남아 있거나 만주와 한반도 지역으로 갔고 다른 일부는 중국 남방으로 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중국 남방의 묘족과 동이족인 우리 민족은 치우를 공통 조상으로 하는 같은 지류가 됩니다.
참고문헌: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3권, pp28~31
계두식 : 치우천왕은 동이족인가? 묘족인가?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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