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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않보이는 열쇠'에 대한 명언들-창조의 순간

monocrop 2007. 10. 15. 00:12

화가는 그림을 손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그린다. 

 

무엇을 보든지 간에 그것을 명확하게 볼 수 있다면 

 

역시 그릴수도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관심과 노력이 요구되나 그 이후는

 

자기 이름을 쓸 수 있을 정도의 손놀림만으로도 충분하다.

 

중요한 것은 명확하게 관찰하는 일이다.

 

-Maurice Grosser 화가의 눈 에서

 

 

 

일상적인 지각의 테두리에서 벗어나게 되면,

 

잠깐 동안일지라도 시간을 초월한 가운데

 

언어나 관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아무런 조건없이

 

우주의 삼라만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더없이 귀중한 경험이다.

 

-Aldous Huxley 지각의 문에서

 

 

 

 

창조란 진지한 작업임에 틀림이 없다.

 

거기에는 무엇인가 특별한 것이 있고, 그것을 표현하는 일도 그와 마찬가지이다.

 

말없이 조용한 순간들,

 

진지하고 오묘한 순간들이 바로

 

창조가 일어나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 Jerome Bruner 깨달음: 왼손을 위한 에세이에서

 

 

 

 

모든 생각에서 벗어나

 

마음을 텅 비워 놓고

 

그 빈 공간을

 

보다 더 위대한 정신으로 채운다는 것은 ,

 

인습에 젖은 이성이 접근 할 수 없는 영역속으로

 

 마음을 확대시키는 작업이다.

 

-  Edward Hill 소묘의 언어에서

 

 

 

 

모든 창조적인 작업을 하려면,

 

자신 내부에 쌓여있는 산더미처럼 신념들로부터 벗어나

 

새롭고 순수한 지각을 받아들여야 한다

 

-Arthur Koestler 몽유병 환자들에서

 

 

 

 

소련의 과학자 포노마레프는 인식의 커다란 두 줄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감명깊게 표현했다.

 

우리들 주변의 것들을 탐구할 때

과학은  단지 여러 방법들 중 하나에 지나지 않음은 오래전부터 알려진 사실이다.

 

그것을 보완하는 다른 방법이란

바로 예술이라는 것을 우리들은 깨닫게 되었다.

과학과 예술의 공존은 상호보완적 원칙의 좋은 실례이다.

 

여러분들은 과학과 예술의 각 각의 세계속에서 살아갈 수 있다.

이 두가지는 동등한 타당성을 가지고 있지만

각 기 별개로 취급된다면 불완전하게 되고 만다.

 

흔히들 과학의 기초는 논리와 실험에 있고

예술의 기초는 직관과 통찰력에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발레 무용에는 수학적인 정확성이 요구되어지고,

푸시킨의 언급처럼 기하학에 쓰이는 영감이란 시를 쓰기 위한 것과 똑같다라고 공감되고 있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된 의미의 과학이란 진정한 의미의 예술이 언제나 과학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듯이, 예술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단지 인간의 체험이 다르게 반영되는 영역일 뿐이며,

 

우리는 불행히도 상호 간 개념의 결합을 위한

과학과 예술간의 관계에 대해서 정확히 모르고 있을 뿐이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친 지각은 완전한 인식이 되기 힘들며,

치우친 지각으로 인한 손실은 감히 측정할 수가 없다.

 

-Leonid Ponomarev 양자의 탐구에서

 

 

 

산문체에서 범하기 쉬운 오류는

말의 포로가 되어버릴 수 있다는 부분이다.

 

확실한 이미지의 대상이 있을 경우에는

단어에 의존하지 않고도 떠올릴  수 있으나,

단지 머리속에 그려지고 있는 어떤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가장 적절하게 나타낼 수 있는 단어나 문구를

찾아내기 위해 고심하게 된다.

 

특히 추상적인 것에 대해 생각할 때에는

처음부터 단어를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 경우 부정확한 단어나 표현이 뛰어나와

그 자리를 점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때는 전달코저 한 참된 뜻이 흐려지거나

아예 바뀌어 버리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나는 이럴 경우 글이 아닌 그림 또는 다른 감각의 전달 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유용할 때가 있다고 생각한다.

 

-조지 오웰 정치와 영어에서

 

 

 

당신이 우주 안에 놓여 있을 때,

 

그것을 보고 배우는 방법을 알 수만 있다면

 

문도 거기에 있고 그 문의 열쇠도

 

이미 당신 손에 쥐어져 있는 것이다.

 

당신 자신 이외의 어느 누구도 당신에게 열쇠를 줄 수 없을 뿐

 

아니라 그 문을 열어 줄 수도 없다.

 

-J. Krishnamurti 당신은 세계에서

 

 

 

  

 

시를 이해하려면 색다른 마음의 상태로 빠져들어야만 한다.

 

이러한 상태로 접어드는 것은

 

겉으로는 나타나지 않는 능력(negative capability)이며,

 

어떠한 추론이나 사실에도 기울어지지 않는 이 상태를

 

표현하자면, 단지

 

막연하고 신비스러우며 불확실한 채로 머물 수 있는 상태 라고

 

말할 수 있을 뿐이다.

 

-시인 John Keats 시의 이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