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History/01 동이문명관련·동북공정

[스크랩]동이는 서토(중국)가 우리민족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monocrop 2007. 3. 3. 00:58

(답변) 동이는 서토(중국)가 우리민족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글 : 송 준 희

출처: http://coo2.net       2006-12-20 20:35:50




검색 “동이”하시면 많은 자료를 보실수 있는데 아래 네가지만 우선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 중국학자 : 동이는 조선이다 (편의상 조선으로 표현)
- 중국정사 : 동이는 조선이다
- 우리나라 OO학자들 : 동이는 우리와 상관없다. 관련이 있어도 우리민족과 연관성이 미약하다
- coo2.net : 동이는 우리민족을 지칭하는 것으로 우리와 상관없다고 하는 자들은 연구를 하지 않은 무지/무식의 소치일 뿐이다.


(1) 중국학자 임혜상의 “동이”에 대한 인식


중국인 임혜상이 저술한 "중국민족사"에 나오는 동이의 정의 및 강역
-> 임혜상은 중국의 저명한 사학자 입니다

"동이"라고 말하는 이는
화하계(지나족, 중국민족)의 동쪽(중국 태행산맥 동쪽)에 살고 있으며
"이"는 동방인으로서 "대(大)"를 쫓고 "무(武)"를 좋아한다.

동이는 광의와 협의의 두가지 뜻이있다

협의는
진나라 이전, 현재의 산동성, 강소성, 안휘성 등 성의 회수이북 연해일대에 살던
이민족을 말하며,

광의는
진, 한이후 판도가 확장되어 중국 국경내의 동이는 이미 동화되고
이와는 별도로 만주, 조선, 유구(현 대만) 등의 민족을 이르는 것이다

(운영자 주)

결국
중국민족도 동이는 지금의 중국대륙 태행산맥 동쪽 안휘성, 강소성, 산동성, 하북성을
포함한 만주, 대만, 일본까지를 "동이"의 강역으로 지칭하였던 것이다



(2) 중국의 정사기록에서의 "동이"

삼국지 위지 동이전, 후한서, 위서, 송서, 남사, 북사, 신구당서 등에서
예, 한, 부여, 고구려, 백제, 신라, 가라는 동이의 각국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 25사 원문)

아래는 중국 25사중 일부 원문을 소개한 것입니다
중국정사는 “동이전”이라는 항목으로 고구려, 백제, 신라, 가라, 왜 등을 동이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동이”가 우리민족과 상관없다고 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원문조차도 보지 않은 무지의 결과라 유추해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 후한서 권 75 동이열전

동방(東方)을 이(夷)라 한다.
이(夷)란 움직여 이른다는 의미로서 어질고 물건 살리기를 좋아해서 만물이 이땅에 뿌리박고 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천성이 유순하여 올바른 도(道)로 인도하기 쉬우며 군자(君子)가 끊이지 않고 계속 나오는 나라이다.


(3) 우리나라 옥편, 사전에서의 "이(夷)"자의 해설

- 조선어사전(1920년, 조선총독부)  : 동이 = 동방만인(東方蠻人) = 동쪽오랑캐
- 명문당신옥편(1952, 명문당) : 이 = 동표우이 = 동쪽오랑케
- 새옥편(1963, 과학원출판사,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 : 이 = 종족이름
- 상용옥편(1978, 명문당) : 이 = 동표우이 = 동녘오랑케이
- 대옥편(1995, 유한) : 이 = 동방만인 = 동녁오랑케이  

북한만 "종족이름"으로 해설하고 있다는 것이고
우리는 일제시대부터 동쪽오랑캐로 교육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 (운영자 주) 아직도 오랭캐 '이' 라 교육하는 이유는 그들(?) 때문이다

① 옥편(玉篇)에서의 오랑캐이 이외의 의미

- 평평할이(평야 : 平也),
- 상할이(상야 : 傷也),
- 죽여없이할이(주멸 : 誅滅),
- 기쁠이 (열야 : 悅也),
- 물귀신이(하백풍이 : 河佰馮夷)라는 뜻으로 기록되어 있다
옥편에서의 표현은 "평정(平定)"하고 관련이 있는 글자임을 알 수 있다.


② 설문해자


이(夷)는 동방인이다.
오직 동이는 대(大)를 좇는 대인(大人)이다.
이의 속자 인(仁)이고 인자(仁者)는 장수하며 군자(君子)가 계속나오는 나라이다.
말하자면 하늘이 크고 사람도 역시 크다.
대궁(大弓 : 큰활)의 의미로도 해설(종대종궁 : 從大從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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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무불통) 중국하남 박물원에 소개된 “동이”


-> 출처 http://www.chnmus.net/hall/prehistory/ph006.htm (하남박물원)



-> 하남성 개봉시에 위치함(1927년 개원)

- 해설 : 사무불통

안녕하십니까?

차이나의 하남박물원(河南博物院) 홈페이지에
동이(東夷)에 관한 소개가 있어 짤막하게 소개합니다.
동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하남박물원(河南博物院)

东夷人是中华民族先民的主干部分
동이인(東夷人)은 중화민족 조상의 주요한 줄기부분(主幹)이다.

张发颖在《凤图腾东夷人及其文化贡献》〈《社会科学辑刊》2001年第2期〉一文中认为东夷文化
  范围的遗存遍布燕山南北,包括辽宁阜新查海文化,沈阳新乐文化,山东大汶口文化,河姆渡文化
  以及其后的赵宝沟、兴隆洼、牛河梁及殷商文化,东夷文化以凤为图腾,不是统一的文化体系,
  而是对有记载以来生活在这地区先民的泛称,以凤为祖图腾,繁衍为以各种鸟为子图腾的北方凤图腾的
  东夷先民,都是在燕山山脉东夷文化圈中发展起来的。从伏羲到夏商二代,起主导作用的也是东夷文化。
  东夷族人发明了带羽毛弓箭,创造了文字,制作青铜器与冶铁,制造舟、车,发展农业与治水。
  为中华民族文化的发展和推进,起到了关键和决定性作用,华夏文明是龙凤后裔融合而后共同创造的。

장발영(張發潁)의 저서
<봉황토템 동이인 및 그 문화의 공헌>- <시회과학집간>2001년 2기- 에서

동이문화의 유적분포는

- 연산(燕山)의 남북과
- 료녕(遼寧)의 부신사해문화(阜新查海文化)를 포함해서
- 심양(沈陽)의 신락문화(新樂文化),
- 산동의 대문구문화(大汶口文化), 하무도문화(河姆渡文化)와

그 후의
- 조보구(趙寶溝), 흥륭와(興隆洼), 우하량(牛河梁) 및
- 은상문화(殷商文化)까지

동이문화는 봉황(鳳凰)을 토템으로 하였다.

통일된 문화체계는 아니지만
문헌에 기록된 이후의 생활은 이 지구(地區)의 조상들의 범칭(광범위한 동이문화)이다.
  
봉황을 모(母)토템으로 삼고
각종 새들을 자(子)토템으로 하는 북방 봉황토템 동이의 조상들이 널리 퍼져 있었다.

이들은 모두 연산산맥(燕山山脈)의 동이문화권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복희(伏羲)에서 하상(夏商) 2대까지 동이문화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 온 것이다.

동이족 사람들은

- 깃털달린 활과 화살을 발명했으며,
- 문자를 창조했으며,
- 청동기를 제작하고,
- 철을 단련했으며,
- 배(舟)와 수레(車)를 만들었고,
- 농업을 발전시키고 치수(治水)를 하였다.

동이족이 중화민족의 발전과 진보를 위하여 주된 역할과 결정적 작용을 하여
화하문명(華夏文明)은 용봉(龍鳳)이 융합되어(화하족의 용과 동이족의 봉문화가 융합되어)
공동으로 창조된 것이다.


(인용 끝)


░  연산산맥




░  홍산문화 등





(운영자 생각)

상기내용은
2004년도 현재
중국에 있는 “하남박물원”의 “동이”에 대한 역사인식이다

본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한단고기, 규원사화에 나오는 “구리, 단군조선”시대의 역사기록과
무엇이 다른가 ?

우리 민족사서에 나오는 “동이”의 역사를 저들이 2004년 현재 이렇게 인식하고 있다

“신화, 위서” 등 온갖 단어로 역사를 말살하려는 우리네 그들이(?)
“동북공정”을 방어할수 있을까 ?

인터넷의 정보 공개는 시간이 흐를수록 가공할 만한 위력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자료를 소개해주신 사무불통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중국 각 박물관 사이트 모음입니다

http://www.chnmus.net/link/link0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