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History/03 훈족·몽골...·수메르...

[스크랩] 고구려의 후예라고 알려진 라후족..

monocrop 2006. 12. 15. 22:51

라 후 족 - LAHU (무서, 무수르 Musur)
전체촌락수 421
전체가구수 13,307
전체인구수 73,252

○ 이동경로
- 라후족들이 자신들의 고향이라고 말하는 농우는 어디며 또 북방 흰 눈이 내리는 나라는 어디일까? 삼국사기의 기록에 의하면 고구려가 망한 다음해 당나라는 20만 명이 넘는 고구려 사람들을 붙잡아 갔다가 돌려보냈는데 또 다시 반란을 일으키려고 하자 당나라는 수만 명의 고구려 사람들을 붙잡아다가 중국 서북쪽의 불모지 농우에 내팽개쳐 버렸던 것이다. 그러니까 농우는 지금의 청해성 동남부와 감숙성 남부, 한때 라후족들이 살았다는 전설 속의 장소 농우와 정확히 일치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흰눈이 오는 나라는 한반도와 만주 벌판일 수밖에 없고, 그래서 지금도 한국 사람이면 알아들을 수 있는 말들이 흔적처럼 남아 있다.
- 라후족은 원래 티벳과 가까운 중국의 운남성일대에서 살았다. 후에 중국 정부당국과의 분쟁에 휘말리게 되어 남쪽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한족의 압제에 견디다 못한 대부분의 라후족은 미얀마로 넘어갔고, 그 일부는 태국과 라오스로 넘어와 정착하게 되었다. 라후족은 19세기에 들어와서야 태국으로 넘어왔다. 오늘 날 대부분의 라후족은 북부지방인 치앙라이, 치앙마이, 매홍손 등지에 살고 있다.
- 라후족의 태국식 명칭은 '무서 (또는 무수르)' 인데 이는 사냥꾼이라는 뜻의 미얀마어에서 따온 말이다. 하지만 모든 라후족은 무수르라는 명칭을 거부하고, 스스로를 라후라고 부르고 있다. 라후족에는 라후 니(붉은 라후), 라후 나(검은 라후) 라후 시(노란 라후) 라후 푸(흰 라후) 및 라후 셸레 등의 하위부족이 있다.

○ 언어
- 라후족 언어는 아카족과 리수족 언어와 비슷한 부분이 상당히 많으므로, 통역하는 사람이 없어도 서로의 언어를 알아 들을 수 있을 정도이다. 라후의 언어중에는 고대 중국어에서 차용한 단어도 있다.
- 라후족 사람들은 대부분 라오타이어와 라오어를 할 줄 안다. 연안어를 할 줄 아는 라후족도 있고, 미얀마에서 이주해온 이들은 미얀마어를 할 수도 있다. 1920년대 이후 라후 나(검은 라후)족의 문자는 기독교 공동체 사이에서 발전하여 확산되고 있다.


○ 촌락 및 가옥
- 라후족은 전통적으로 산의 중턱에 촌락을 이루고 산다. 촌락은 대체로 규모가 작으며, 가옥은 마을의 도로변에 짓는 경우가 많다. 촌락의 어떤 지점에서는 세로로 반을 쪼갠 대나무 줄기로 수로를 만들어 물을 멀리까지 보내기도 한다. 이 대나무 수로는 기둥을 세워 지탱한다.
- 촌락마다 눈에 띄는 장소에 제례를 치르는 곳을 두고 있다. 라후 셸레의 마을에서 이런 장소는 축제나 행사때 신성한 춤을 추는 곳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라후 니(붉은 라후) 촌락에는 이 장소에 자신들이 믿는 신의 제단이 들어서 있다. 하지만, 기독교를 믿는 라후 나(검은 라후) 와 라후 시(노란 라후) 의 촌락에는 교회가 서 있다.
- 라후족 가옥은 작고 가볍게 지어진 경우가 종종 있다. 그들은 대나무와 야자수 잎을 이용하고, 통나무로 기둥을 세워 단 하룻만에 후딱 집을 만들어 버린다. 주택내부에는 한 두 개의 침실과 거실이 있으며 난로가 적어도 하나씩은 마련되어 있다. 방 한가운데 난로를 두어 취사에 이용한다.
- 라후는 고생을 해서라도 부슬부슬한 안남미보다는 찰기가 있는 찹쌀로 지은 밥을 먹으려 든다. 때문에 라후족의 마을에서는 항상 찰기진 밥을 먹을 수 있기도 하다. 라후족에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된장이나 김치 등도 있다. (물론, 고춧가루가 없는 하얀 배추절임같은 것이다. 한국의 김치가 붉은 것은 고춧가루가 한국에 들어온 이후부터이다.)

○ 경제와 풍습
- 라후니(붉은 라후) 와 라후나(검은 라후) 는 주로 아편을 재배하며 이는 고추 및 야생조류고기 말린 것과 더불어 중요한 현금수입원이 된다. 또한 벼와 옥수수와 그밖의 다양한 채소류를 재배한다. 게다가 돼지와 닭도 키우는데 이것은 팔기 보다는 먹기 위한 것이다.
- 농사는 주로 화전을 이용해 짓는다. 대부분의 경지는 기껏해야 삼년정도만 곡식을 심고 그 후엔 내버려두어 갈대숲이 된다. 수렵 또한 라후족 경제의 중요한 일부를 차지한다. 사냥한 짐승은 식용으로 쓰기도 하고 평지에 사는 이들에게 팔기도 한다. 라후 셸레족도 화전민이며 2차 현금수입원으로 돼지를 기른다. 고추도 환금작물로서 점점 중요해 지고 있다.
- 라후의 여인네들 역시 어릴때부터 자수를 비롯한 뜨개질을 배운다. 처녀들은 부지런하여, 자신이 입을 옷 이외에 미래의 신랑이 될 사람의 옷까지도 미리 만들어 두는 것을 자랑으로 여긴다. 남자들 역시 부지런하여 이른 아침부터 밭에 나가 일을 시작한다.
- 라후족에게 있어 음악과 춤은 생활속에 배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항상 즐거운 노래소리가 울려퍼지는 마을에는 축제도 자주 벌어진다. 축제날이 되면, 여자들은 그동안 준비해 두었던 예쁜 옷을 입고나와 춤을 추고, 남자들은 풀잎으로 피리를 만들어 음악을 연주한다. 대나무를 이용해 '여러개의 관이 달린 스코틀랜드식의 피리'와 비슷한 것을 만들어 불기도 한다.

출처 : 韓民族! 옛 제국을 찾아서...
글쓴이 : 주인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