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etc; ... 미분류

[스크랩] 얼노래, 신가, 어아가

monocrop 2006. 11. 28. 23:12

얼노래(神歌)

어아어아 우리 한배검 가마 고이, (於阿於阿 我等大祖神 大恩德)
배달나라 우리들이 골잘 해로 잊지 마세. (倍達國我等皆 百百千千年勿忘)

어아어아 차맘은 활이 되고, 거맘은 설데로다. (於阿於阿 善心大弓成 惡心矢的成)
우리 골잘 사람 활줄 같이 바른 마음 곧은 살 같이 한맘이에. (我等百百千千人 皆大弓弦同善心 直矢一心同)

어아어아 우리 골잘 사람 한활터에 무리 설데 마버리아, (於阿於阿 我等百百千千人 皆大弓一 衆多矢的貫破)
한김 같은 차마음에 눈방울이 거맘이라. (沸湯同善心中 一塊雪惡心)

어아어아 우리 골잘 사람 활 같이 굳센 마음 배달나라 빛이로다. (於阿於阿 我等百百千千人 皆大弓堅勁同心 倍達國光榮)
골잘 해로 가마 고이, 우리 한배검, 우리 한배검. (百百千千年 大恩德 我等大祖神 我等大祖神)


주(註):
한배검(檀帝,大祖神), 가마 고이(大恩德), 골잘 해(百千萬年), 차맘(善心), 거맘(惡心)
설데(矢的), 골잘 사람(百千萬人), 무리(衆), 마버리아(貫破), 눈방울(一塊雪)
※얼노래 연주곡
내려받기 (AAC/MPEG-4 Audio)


「얼노래(神歌,於阿歌)」는 대종교(大倧敎)에서 선의식(䄠儀式,祭天)을 비롯한 교(敎)의 모든 의식에 사용되는 노래입니다. 구한말 백봉신사(白峯神師)께서 홍암대종사(弘巖大宗師)께 전한 『단군교포명서(檀君敎佈明書)』「고본신가집(古本神歌集)」에 "이 신가(神歌)는 어느 때에 난 노래인지 알 수 없으나 본교 옛 사기(古事記) 중에 하였으되 고구려 동명왕(東明王)께옵서 평일에 제사 때가 아니라도 항상 이 곡조를 노래하셨다 하고 또 광개토왕(廣開土王)께옵서 매양 다른 나라와 교전할 때에 사졸로 하여금 이 곡조를 노래케 하여 군사의 기운을 돋았다 하였나이다." 했고,

북애(北崖)의 『규원사화(揆園史話)』에 "천하 제후(諸侯)들이 찾아와 임금으로 섬기겠다는 자가 수십 명이나 있었다. 그리하여 어아가(於阿之樂)를 지어 사람과 신을 기쁘게 했다. 어아(於阿)라는 것은 기뻐서 하는 말이다." 했고,

행촌 이암(杏村 李嵒)의 『단군세기(檀君世紀)』에 "신시(神市) 이래로 하늘에 제사(祭天)지낼 때마다 나라 안의 사람들이 크게 모여 함께 노래부르고 큰 덕을 찬양하며 서로 화목을 다졌다. 어아가(於阿爲樂)를 부르며 조상에 대해 고마워하였으며 신인(神人)이 사방을 다 화합하는 식(式)을 올리니 이게 곧 참전의 계(叅佺戒)가 되었다." 했습니다.

백포종사(白圃宗師)께서 옛말가사(原木神歌)를 번역하고 채동선(蔡東鮮) 선생께서 작곡한 지금의 「얼노래」는 일제강점기 대종교계 민족학교와 독립군 사관학교에서 민족의식, 역사의식을 일깨우는 노래이며 독립군가로 사용됐고, 임시정부도 개천절과 어천절 경하식 때에 「얼노래」를 부르며 단군 한배검(天祖神)의 성덕을 찬송했습니다.

이렇듯 「얼노래」는 단군 부루(檀君 扶婁) 전후에 만들어져 한울에 제사(祭天)할 때나 평상시에는 단군 한배검을 찬미하는 노래로서, 전시에는 군사의 사기를 돋우는 군가(軍歌)로써 오랜 세월 불리어온 배달겨레의 가장 오래된 국가(國歌)입니다.

일본의 독도침탈, 중국의 동북공정과 간도, 백두산 침탈을 맥없이 당하고 있는 오늘날, 신규식(睨觀 申圭植) 선생, 박은식(白巖 朴殷植) 선생이 그토록 강조했던 국혼(國魂,韓國魂)이 꺼져가는 현실이 참담합니다. 그 옛날 광개토대왕과 조의선인(皂衣仙人)들이 배달국 고토수복을 꿈꾸며 불렀던, 일제강점기 대종교도와 독립투사들이 배달국 재건을 꿈꾸며 불렀던 이 「얼노래」가 다시금 널리 울려 퍼지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주(註):
한배검: 단제(檀帝). 다른 말로 신인 한검(神人桓儉), 대황조(大皇祖), 천조신(天祖神), 대조신(大祖神)
백봉신사: 나철 선생에게 단군교(대종교)를 전한 단군교 대종사.
홍암대종사: 나철(羅喆). 대일외교 운동. 을사오적 주살 시도. 대종교 중광(重光). 대종교 도사교(교주)
북애: 조선 숙종 때의 학자.
이암: 고려말 충선왕~공민왕 때의 문신.
백포종사: 서일(徐一). 만주 최초의 독립운동단체 중광단 조직. 북로군정서 총재. 대한독립군단 총재. 휘하의 김좌진 장군과 청산리전투 지휘. 대종교 종사. 회삼경(會三經), 진리도설(眞理圖說) 등을 저술
채동선: 작곡가 겸 바이올린 연주자. 고려음악협회 조직. 국립국악원 이사. 대종교인. 대표작으로 고향, 추억, 동백꽃, 대종교 신가
신규식: 신해혁명 가담. 동제사 이사장. 박달학원 설립. 임시정부 국무총리. 대종교 사교. 한국혼(韓國魂), 아목루(兒目淚) 등을 저술
박은식: 동제사 조직. 독립신문 사장. 임시정부 2대 대통령. 대종교 정교. 한국통사(韓國痛史), 몽배금태조(夢拜金太祖), 대동고대사론(大東古代史論) 등을 저술
조의선인: 단군조선의 국자랑(천지화랑)을 계승한 고구려의 화랑.




원본신가(原木神歌)

어아어아(發聲辞) 나리한배금가미고이(我等大祖神大恩德)
배달나라나리다모(倍達國我等皆) 골잘너나도가오소(百百千千年勿忘)

어아어아 차마무가한라다시(善心大弓成) 거마무니셜데다라(惡心矢的成)
나리골잘다모한라두리온차마무(我等百百千千人皆大弓弦同善心) 구셜하니마무온다(直矢一心同)

어아어아 나리골잘다모한라하니(我等百百千千人皆大弓一) 무리셜데마부리야(衆多矢的貫破)
다미온마차마무나(沸湯同善心中) 하니유모거마무다(一塊雪惡心)

어아어아 나리골잘다모한라고비온마무(我等百百千千人皆大弓堅勁同心) 배달나라달이하소(倍達國光榮)
골잘너나가미고이(百百千千年大恩德) 나리한배금나리한배금(我等大祖神我等大祖神)

이 신가난 언의때에 난 노래인지 알슈업스나 본교 넷 사긔즁에 하엿스되 고구려 동명왕께옵셔 평일에 제사때가 안이라도 항샹 이곡됴를 노래하셧다하고 또 광개토왕께옵셔 매양 다른나라와 교젼할때에 사죨노 하여금 이곡됴를 노래케하야 군사의 긔운을 도앗다하엿나이다
(右神歌始自何代未詳而古事記中 東明王雖非祭時常歌此曲又 廣開土王每於臨陣時使士卒歌之以助軍氣云)


해명신가(觧明神歌)
어아어아 우리 대황죠(大皇祖) 놉흔 은덕(恩德) 배달국(倍達國)의 우리들이 백쳔만년(百千萬年) 잇지 마셰
어아어아 선심(善心)은 활이 되고 악심(惡心)은 관혁이라 우리 백쳔만인(百千萬人) 활줄갓치 바른 선심(善心) 곳은 살갓치 일심(一心)이예
어아어아 우리 백쳔만인(百千萬人) 한활쟝에 무수관(無數貫)혁 천파(穿破)하니 열탕(熱湯) 갓흔 선심 중(善心中)에 일점설(一點雪)이 악심(惡心)이라
어아어아 우리 백쳔만인(百千萬人) 활갓치 굿센 마암 배달국(倍達國)의 광채(光彩)로다 백쳔만년(百千万年) 놉흔 은덕(恩德) 우리 대황죠(大皇祖) 우리 대황죠(大皇祖)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좌) 단군교포명서의 신가, 우) 신한국보의 신가

참고:
단군교포명서(檀君敎佈明書), 백봉신사 외, 대종교, 1904
신한국보(新韓國報), 1909.10.19



 

첨부이미지

 

독립신문(獨立新聞)의 신가(神歌)

어아어아 우리한배님 가마고이
배달나라 우리들이 골잘해로 닛지말세

어아어아 차맘은 활이되고 거맘은 설데로다
우리잡사람 활줄갓치 바론맘 곳은살갓치 한맘에

어아어아 우리골잘사람 한활터에 무리설데 마버의야
한김갓흔 차맘에 눈바월이 거맘이라

어아어아 우리골잘사람 활갓치 굿센맘 배달나라 빗치로다
골잘해로 가마고이 우리한배님 우리한배님

참고:
독립신문(獨立新聞), 1921.11.11




첨부이미지

 

백포종사(白圃宗師) 번역 얼노래(神歌)

어아 어아, 우리 한배검 가마 고이,
배달 나라 우리들이 골잘 해로 잊지 마세.

어아 어아, 차맘은 활이 되고, 거맘은 설데로다.
우리 골잘 사람 활줄 같이 바른 마음 곧은 살 같이 한맘이에.

어아 어아, 우리 골잘 사람 한활터에 무리 설데 마버리아
한김 같은 차마음에 눈방울이 거맘이라.

어아 어아, 우리 골잘 사람 활 같이 굳센 마음 배달 나라 빛이로다.
골잘 해로 가마 고이, 우리 한배검, 우리 한배검.

참고:
한검바른길(大倧正道), 대종교총본사, 1949
대종교요감(우리정통종교), 대종교총본사, 1983




단군세기(檀君世紀)의 어아가(於阿歌)

於阿於阿我等大祖神大恩德倍達國我等皆百百千千勿忘
於阿於阿善心大弓成惡心矢的成我等百百千千人皆大弓絃同善心直矢一心同
於阿於阿我等百百千千人皆大弓一衆多矢的貫破沸湯同善心中一塊雪惡心
於阿於阿我等百百千千人皆大弓堅勁同心倍達國光榮百百千千年大恩德我等大祖神我等大祖神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좌) 한단고기 영인본의 어아가, 우) 규원사화 진본의 어아가 내용


참고 목록:
단군교포명서(檀君敎佈明書), 백봉신사 외, 대종교, 1904
한검바른길(大倧正道), 대종교총본사, 1949
신한국보(新韓國報), 1909.10.19
독립신문(獨立新聞), 1921.11.11
대종교경전, 대종교총본사, 1969
대종교요감(우리정통종교), 대종교총본사, 1983
대종교 한얼글, 대종교총본사, 1990
한단고기 영인본, 한단학회, 1979
한단고기, 임승국, 정신세계사, 1986
규원사화 진본, 북애, 1675
규원사화, 고동영, 한뿌리, 1986

출처 : 눈에 보이는 것이 다 진실은 아니다,
글쓴이 : sadko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