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스크랩] 꿀맛같은 도시락 만들기

monocrop 2009. 2. 19. 05:16

꿀맛 같은 도시락 반찬 만들기
물가는 점점 오르는데…. 매일같이 밖에서 점심을 사 먹어야 하는 남편에게 영양과 정성을 담은 도시락을 선물하는 건 어떨까. 장을 볼 때마다 늘 사게 되는 재료에 한두 가지 양념을 더 하고, 조리 방법을 조금만 바꾸면 최고의 점심이 된다.

충무 김밥식 오징어 무침
재료 ∥ 마른 오징어 2마리, 쌀뜨물 2컵
무침 양념장 ∥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청주·물엿·깨소금 1큰술씩, 간장·참기름·다진 파 1작은술씩, 소금 약간

준비하기
1. 마른 오징어는 쌀뜨물에 담가 2시간 정도 불린다. 오징어가 부들부들해지면 물에서 건져 몸통은 0.8×4㎝ 길이로 썰고, 다리는 빨판을 떼어 내고 3㎝ 길이로 썬다.
2. 고춧가루에 청주, 간장, 참기름을 넣고 고루 섞다가 고춧가루가 충분하게 풀어지면, 나머지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고루 섞어 무침 양념장을 만든다.

만들기
1. 준비한 오징어에 무침 양념장을 넣고 조물조물 무치다가 간이 배도록 1시간 정도 둔다.
Tip 충무 김밥식 오징어 무침은 마른 오징어를 충분하게 불리는 것이 포인트. 물보다는 쌀뜨물에 불리는 것이 비린 맛을 없애고, 오징어의 잡냄새를 잡는데 도움이 된다.


다진 쇠고기 우엉말이 조림
재료 ∥ 다진 쇠고기 400g, 우엉(20㎝ 길이) 2개, 녹말가루 3큰술, 식초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쇠고기 밑간 ∥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조림장 ∥ 간장 3큰술, 다시마 국물·맛내기술 2큰술씩, 설탕 1큰술, 참치액·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준비하기
1. 다진 쇠고기는 종이타월에 놓고 핏물을 없앤 다음 소금, 후춧가루를 약간 뿌려 밑간한다.
2.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4㎝ 길이로 토막 내어 세로로 4등분한다.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살짝 데쳤다가 찬물에 헹궈 건진다.
3.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한데 넣고 바글바글 끓여 조림장을 만든다.

만들기
1. 우엉을 2~3개씩 겹쳐서 가운뎃부분에 녹말가루를 묻히고, 다진 쇠고기를 한 수저 정도 떠서 단단하게 돌려 감는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을 굴려가면서 익히다가 조림장을 붓고 조린다. 우엉과 고기가 윤기 나게 조려지면 불에서 내려 차게 식히고 통깨를 뿌린다.
Tip 번거롭더라도 애벌로 고기를 구운 후에 조림장을 넣고 조려야 고기와 우엉에 간이 잘 배면서 모양이 유지된다.


쇠고기 고추 산적
재료 ∥ 쇠고기(등심) 200g, 꽈리고추 20개, 꼬치 5개, 식용유 적당량
쇠고기 밑간 ∥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조림장 ∥ 간장 3큰술, 고춧가루·청주·물엿 1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통깨 약간

준비하기
1. 쇠고기는 키친타월에 올려 핏물을 닦고, 1㎝ 폭에 5㎝ 길이로 썬 뒤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드린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꽈리고추는 씻어 꼭지를 뗀다.
3.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한데 넣고 바글바글 끓여 조림장을 만든다.

만들기
1. 꼬치에 쇠고기와 꽈리고추를 차례로 꿴 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살짝 굽는다.
2. ①에 조림장을 부어 간이 배도록 약한 불에서 조린다.
Tip 쇠고기 산적을 만들 때는 생각보다 고기의 길이를 0.5㎝ 정도 더 길게 준비해야 굽거나 조렸을 때 길이가 딱 알맞다. 준비 과정에서 고기를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드리는 것 또한 고기가 익었을 때 줄어들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코다리 엿장 조림
재료 ∥ 코다리 2마리, 식용유 4큰술, 녹말가루 2큰술, 통깨 1큰술, 쌀뜨물 적당량
코다리 밑간 ∥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조림장 ∥ 고추장·고춧가루·물엿·청주 2큰술씩, 간장·다진 마늘·양파즙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준비하기
1 코다리는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를 자르고, 배를 갈라 세로로 이등분한 뒤 가운데 큰 뼈를 도려낸다. 1㎝ 폭으로 잘게 잘라 쌀뜨물에 담갔다가 씻어 물기를 짠다.
2. ①에 녹말가루를 뿌려 고루 버무린 뒤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3.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조린 뒤 차게 식힌다.

만들기
1. 달군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코다리를 튀기듯이 지진다.
2. ①을 조림장에 버무려 잠시 간이 배도록 둔 뒤 통깨를 뿌린다.
Tip 보통 엿장 조림은 조림장이 뜨거울 때 재료를 넣어 버무리는데, 이렇게 하면 보관할 때 냉장고 속에서 수분이 생겨 쉽게 상할 수 있다.



출처 : 내안의 부자를 깨워라
글쓴이 : 비너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