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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북유럽 디자인의 경쟁력

monocrop 2009. 2. 15. 02:27

북유럽 디자인의 경쟁력

 

글 : 최혜진/최혜진의 하우스 (http://blog.naver.com/cheaj77/150031519409)

 

 

북유럽의 디자인은 인간적이고 실용적인 것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인간적이라는 것은 사회구성원 누구나가 디자인을 즐기고 사용할 수 있도록 산업에서나 공공부분에서 등 디자인이 사용되는 모든 분야에서 이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북유럽 디자인에서는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아이들이나 장애인, 그리고 열악한 작업 현장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이 독특하게 발전한 것에서 이를 알 수 있다.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특징

디자인의 미래를 보려면 스웨던을 보라.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생활속의 디자인

(경재, 저렴,정직, 명쾌)

자연을 닮은 아이디어,

아름다움, 실용적인 기능

수수함, 삶의 질

응용예술의 성장

인체공학의 개념을 디자인에 접목

 

차세대 산업의 성장동력으로 디자인

용스타일(노르웨이 디자인의 정체성)

대표

에르고노미 디자인회사

IKEA

 

알바알토

에로 아르니오

노키아, 꼬네, 메쪼

헬싱키예술디자인 대학교

아르네 야곱센

레고 (LEGO)

로열 코펜하겐

페테르 오프스빅

빌리요한손

 

l  물건은 스웨덴사람이 만들고 운반은 노르웨이 다람이, 장사는 덴마크 사람이 한다.

 

북유럽 디자인이 주목 받는 까닭은?

1.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며 자연을 담아내고 노약자를 배려한 민주적인 디자인, IT 기술을 앞세운 혁신적인 디자인 때문이다.

2.     북유럽사람들은 미국인들만큼 돈이 많지 않고 과용하지 않으며 어떻게 아름답게 사는 것 인지를 잘 알고 있고 아름다운 생각과 시각이 생활 속에 묻어나 있다.

3.     디자인진흥원이나 디자인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

4.     대학 졸업 후 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아니라 5년 이상의 경험과 연구, 현역 디자이너와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10여년간 활동을 하고 난 후 비로서 독립된 디자이너로 인정을 받게 된다.

5.     꼬마아이들이 대통령이름은 몰라도 국보급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의 이름은 알고 있을 만큼 디자인이 생활 속에서 가깝다.

6.     디자인은 디자이너의 전유물이 아니다 (디자인+기술+경영)

7.     오랜 경험을 가진 디자인 전문회사가 있고 주주형태로 운영되는 수평적인 회사문화를 가지고 있다.(에르고노미 디자인 회사의 예)

 

 

장수하는 기업의 비결은?

1.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만들기 때문 (부가가치 창출의 중심에는 바로 디자인이 있다.)

2.     세계각국의 장수기업은 명확한 CI를 가진 기업

3.     주인이 바뀌어도 창립이념을 그대로 계승해 디자인과 브랜드 경영을 일관되게 추진

4.     장수하는 기업들은 디자인과 브랜드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회사

 

 

디자인 경영이란?

1.     디자인을 제품개발에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전략,

쉽게 말해, 디자인 경영은 디자인으로 돈을 더 많이 버는 방법을 찾는 것

2.     회사의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가치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