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들이 모르는 F-15J와 F-15K의 차이
레이더의 차이
F-15J: APG-63 초기형 레이더
F-15K: APG-63(V)1 레이더
무장의 차이
F-15K는 AIM-9L/M, AIM-9X, AIM-120C AMRAAM, AIM-F/M 스패로우 미사일등으로 무장한다.
F-15K는 Fire & Forget 방식의 AIM-120C를 사용하지만 일본의 F-15J는 아직도 F-Pole 지역까지 미사일을 유도해야 하는 AIM-7 미사일을 주력 원거리미사일로 사용한다.
F-15K는 AIM-9X로 무장했다.
F-15J는 레이더 탐지범위 내에 들어온 적전투기를 F-15J의 기수와 사선에 두어야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하지만 F-15K는 통합헬멧조준시스템(JHMCS)과 AIM-9X가 연결되어 High Off-Boresight 요격이 가능하다. 적전투기가 레이더가 탐지 불가능한 기축선(Boresight)을 벗어나도 JHMCS를 이용하여 조준하고 AIM-9X를 발사할 수 있다. F-15J는 F-15K의 후미를 잡아도 F-15K 조종사의 JHMCS에 보이면 유리한 위치를 선점해도 먼저 공격당한다는 말이다. 통합헬멧조준시스템(JHMCS)과 연결된 미사일은 No ___escape Zone(회피불능구역)이 크게 확장되어 적전투기가 대부분 No ___escape Zone 안에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No ___escape Zone 안에서는 전투기가 최대한 낼 수 있는 속도(Corner)에서 최대한의 하중배수의 3배 이상의 하중을 낼 수 있는 미사일은 피하기 힘들다. F-15J는 최대 9G의 하중배수를 낼 수 있는데 27G이상의 하중배수를 내는 미사일은 피할 수 없다. AIM-9X의 하중배수는 50G이다. 끝으로 AIM-9X는 플레어 같은 IRCM(적외선 방해 장비)도 통하지 않는다.
설계기술의 차이
F-15K는 전투폭격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투기다.
F-15K의 기본이 되는 F-15E는 F-15C/D와 완전히 다른 전투기다.
F-15E는 폭격임무를 수행하면서 제공임무까지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게 설계된 고도의 이중목적전투기(DRF:Dual Role Fighter)이다.
F-15E는 공대공미사일보다 더 중량이 크고 항력(Drog)이 큰 대지공격무장을 탑재하고 높은 고도보다 공기밀도가 높은 저고도를 적군의 레이더를 교란하며 전략적으로 파고들며 비행해야 했기 때문에 1960년 후반의 기술로 설계된 F-15C/D보다 더 고도의 기술이 사용되어 기체의 구조를 대부분 재설계한 전투기이다. F-15E의 최초 비행은 1986년이다. 그 결과 기본이 되는 F-15C/D의 기체와 F-15E의 기체는 기체의 60%가 완벽하게 다르게 되었다.
F-15E의 설계에는 SPF /DB (Superplastically Formed and Diffusion Bonded)라는 기술이 역사상 최초로 항공기에 사용되었다. 이 기술은 티타늄과 알루미늄을 압연성형하고 고압으로 접합하는 신기술이다. 항공기에는 B1의 제작에 부분적으로 적용되었고 본격적으로 사용한 것은 F-15E가 최초이다. 이 기술로 F-15E의 기체는 F-15C/D의 기체보다 생산단가는 15% 절약하고 기체의 무게는 44%를 줄일 수 있었다.
전자장비의 차이
통합헬멧조준시스템(JHMCS)
헬멧에 모든 비행정보 시현해서 승무원의 상황인지 능력을 증가시켰다.
조종사의 시선과 미사일의 연동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미사일 발사가 가능하다.
통합전자시스템
일본의 F-15J는 레이더 경보기(RWR), 전자 재밍 시스템(ECM), 채프/플레어 디스펜서등이 개별적인 시스템으로 독립되어있다. 레이더 경보기(RWR)가 위협적인 펄스방사원을 인지했을 경우 조종사가 ECM과 채프/플레어 디스펜서를 일일이 조작해야한다. F-15K는 모든 전자전 시스템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된 ITEWS이기 때문에 RWR이 위협적인 펄스방사원을 인지하면 ECM과 채프/플레어 디스펜서가 자동적으로 대응하기 때문에 조종사의 교전 집중도가 높아진다. 또한 F-15K는 F-15J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10배 이상 빠르다.
야간정밀 침투 공격 장비(Tiger Eye)
목표물이나 목표지역까지 지시된 경로와 고도로 차동침투
야간 침투비행 시에 조종사 지형확인 기능
적외선 탐지 및 추적 장비(IRST)
항공기 열을 탐지하여 적 항공기 위치 확인
레이더 고장 및 ECM상황에서도 표적탐지 가능
탐색거리 100Km
한번의 연료주입으로 전투반경과 전투수행시간의 차이
F-15K는 Conformal Fuel Tank를 이용하여 많은 양의 연료적재가 가능하다.
Conformal Fuel Tank는 한번의 연료주입으로 보다 먼 거리를 더 오래 동안 비행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은 제공전투에서도 AfterBurner 사용으로 인한 연료소모의 걱정을 덜어주고 적전투기보다 먼 거리를 오래 동안 비행할 수 있어서 보다 전략적인 움직임을 펼칠 수 있게 해준다.
만약 F-15J가 F-15K와 제공전투를 할 경우 연료가 먼저 떨어진 F-15J는 후방의 공중급유기 등으로부터 급유를 받기 위해서 F-15K에게 후미를 보이며 퇴각해야 하는 상황이 연출된다. F-15K는 이것을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참고자료
F-15E와 F-15K의 차이
F-15E F-15K
엔진
F100-PW229 F110-GE129
레이더
APG-70 APG-63(V)1
전자전 장비
ALQ-135 ALQ-135M
레이더 경보수신기
ALR-56C ALR-56C(V)1
전자방해장비
ALE-45 ALE-47
저고도 항법 및 표적 추적 장비
LANTIRN Tiger Eye
적외선 추적 장비
없음 IRST
F-15K와 F-15J의 차이는 M1과 M1A2의 차이와 같다.출처 : 아이저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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