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NEWS/백제·남부여·왜·신라·가야·발해

[스크랩]중국 역사서를 통해 보는 고대 일본~생활을 위주로

monocrop 2008. 2. 7. 18:37
後漢書卷八十五
東夷列傳第七十五



동이들은 모든 토착민들을 인솔하고 즐겁게 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어 혹은 변관 쓰고 비단옷 입으며, 그릇은 조두를 썼다. 소위 중국이 예를 잃었기 때문에 이것을 사이에 구했다는 것이다. [좌전에 말하길 '중니'의 벼슬이 '담자'이다.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이 말하길 내가 이를 들었다. 천자가 본보기를 잃으니 배움이 사방 오랑캐에 있다. 이것이 믿을 만 하다.]


高句麗(고구려)

모두 깨끗한 옷을 두르기를 즐겨 밤이 오면 쉽게 남녀가 모여 가무와 음악을 즐겼다.
공적인 모임에는 의복이 모두 비단으로 금과 은으로 스스로를 치장하였다. '대가'와 '주부'는 모두 머리띠를 하는데 관과 같고 뒤가 없다.
'소가'는 절풍을 하는데 모양은 고깔과 같다.
사람을 보낼 때가 되면 그 도구를 갖추었다. 금 은 재물 비단이 다될 때까지 후하게 장사지내고 돌을 쌓아 봉분을 만들고 또한 소나무와 잣나무 씨를 뿌렸다.
그 백성의 성품이 흉하고 급하고 기력이 있어 전투를 익히고 노략질을 좋아하였다.


倭(왜)

흙은 벼와 마 양잠에 마땅하여 베짜고 길쌈하여 비단 만드는 것을 안다. 흰 구슬과 청옥이 나오고 그 산은 붉은 흙이다.
소 말 범 표범 양 까치가 없다.
병사는 창과 방패와 목궁, 대나무 화살이 있고 뼈로 화살촉을 하였다.
남자는 모두 얼굴에 문신을 하고 이로써 좌우 크고 작음 높고 낮음의 차로 하였다.
남자 옷은 모두 가로로 서로 이어 맺어 묶고 여자는 머리털을 굽어 상투 틀고 옷은 홋이불과 같은데 머리 부분을 뚫어 이를 표시하였다.
병행하여 주사를 몸에 칠하는데[설문에 말하길 ' '은 '塵(먼지)'이다. 음은 '蒲頓(포돈)'으로 바뀌었다.] 중국에서 분을 칠하는 것과 같다.
음식은 손으로 먹고, 변두 그릇을 사용하며 풍속은 모두 맨발이고, 웅크리고 모으는 것으로 공경을 표한다.
사람이 죽으면 십여일을 장사하고, 집안 사람들은 울면서 술과 음식을 하지 않으며 이러한 것이 끝나면 가무로 즐거움을 즐긴다. 뼈를 구워 길흉을 판단한다.
가다가 바다를 건너게 되면 한 사람을 시켜서 머리에 빗질도 못하게 하고 목욕도 못하게 하며 고기를 먹지 못하게 하고 여자를 가까이 하지 못하게 하는데 이것을 '지쇠'라고[위지에는 '衰''哀'이고 삼국지에는 '衰'이다.] 한다. 이 사람이 잘해서 길하고 이로운 일이 있으면 곧 재물로써 갚고 만일 병이 생긴다거나 해로운 일을 당하는 날이면 이것은 '지쇠'를 경계하지 않았음으로 그를 여럿이서 죽였다.[위지에는 '共'이 '欲'으로 되어 있다.]




三國志卷三十 魏書三十

烏丸鮮卑東夷傳第三十



夫餘 (부여)
그 사람은 과격하고, 크다.
성격은 강하고 용감하며, 삼갈 줄 알고, 후덕하니 도둑질하지 않는다.
여러 '가'의 주인은 각각 사방을 다스리는데, 도가 큰자의 주인은 수가 천집이고 작은 자는 백집이다. 음식을 먹음에는 모두 조두를 사용하고, 여럿이 모이는 때에는 서로 절하고 잔을 씻어 술을 마시며, 서로 읍하고 사양하면서 출입한다.
나라에서 옷에 흰색을 숭상하여, 백색 옷에 소개가 넓고, 도포와 바지가 있다.
신발은 가죽으로 한다.
나라에서 나갈 때는 비단옷을 입기를 숭상한다.
성인은 여우, 원숭이, 흑색담비 가죽으로 옷을 해 입으며, 금은으로 모자를 장식한다.
상에 거할 때, 남녀는 모두 하얀 옷을 입고, 부인은 베옷을 입고, 목거리와 패물을 때어 놓으니, 대체적으로 중국과 비슷함이 있다.


高句麗 (고구려)

그 나라의 대가들은 밭을 갈지 않는데, 앉아서 밥 먹는 자가 만여호나 이른다. 아랫사람들이 멀리서부터 쌀과 양식과 물고기와 소금을 짊어지고 와서 공손히 보태준다.
사람들은 탐욕이 없지만, 좋은 술을 감춰두는 것을 좋아한다. 꿇어 엎드려 절할 때 다리 하나를 뻗는데, '부여'와 이것이 다르다.
길을 갈 때는 모두 달린다.
공적인 모임 때의, 의복은 모두 비단이고 금과 은으로 스스로를 꾸민다.
'대가'나 '주부'는 머리에 두건을 하는데, 수건같이 생기고, 뒤가 없다.
'소가'는 절풍을 하는데, 형태가 고깔과 같다.


倭 (왜)

남자들은 애 어른 없이 모두 얼굴에 문신을 하는데, 예로 내려온 것이다.
'왜'의 사람들이 자맥질하여 물고기와 조개 잡기를 좋아하니 문신으로 큰 물고기와 바닷짐승이 싫어하게 하여 후에 점점 꾸미게 된 것이다. 여러 나라의 문신은 각각 다르다. 혹은 왼쪽에 있고, 혹은 오른쪽에, 크고 자고, 신분의 높고 낮음의 차이가 있다.
그 풍속은 음란하지 않고, 남자들은 모두 상투를 틀고 무명으로 머리를 감싼다.
그 옷은 다만 가로로 하여 서로 연결하여 동여매는데 바느질을 하지 않는다. 부인들도 머리를 올려 묶고, 통째로 옷을 지어 중앙에 구멍을 뚫고 머리부터 옷을 입는다.
벼가 있고, 모시 삼 양잠이 있어 길쌈하고, 가는 모시와 비단이 있고, 그 땅에 소와 말, 호랑이, 돼지, 양, 까치가 없다.
병기로 창과 방패, 나무 활을 쓰고, 목궁은 아래는 짧고 위가 길다. 대나무로 화살에 쇠나 혹은 뼈로 화살촉을 하기도 하는데, '담이'와 '주애'와 같이 있고 없음에 있는 것이다.

모두 맨발이다.
붉은색 진흙 같은 것을 몸에 바르는데, 중국의 분가루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
음식을 하는데는 '변두'를 사용하고 손으로 밥을 먹는다.
사람이 죽으면 관이 있으나 곽은 없이 흙으로 무덤을 만든다.
장사를 마치면, 집안이 모두 물 속에 들어가 목욕을 하는데, '연욕'과 같다.
사신으로 바다를 건너 중국에 갈 때는 한 사람이 머리에 빗질하지 않고, 이나 서캐도 잡지 않고, 의복은 더럽게 하고, 고기도 먹지 않고, 부인과 가까이 하지 않으니 상을 치르는 사람과 같다. 이를 '지쇠'라고 한다. 만일 길을 가는 자가 좋은 일이 있으면, 함께 재물을 그 사람에게 주고, 만일 질병이 있거나, 나쁜 해를 당하면 이를 죽이려고 하는데, '지쇠'가 삼가지 않았다고 그런 것이다.


魏書卷一百

列傳第八十八

高句麗 (고구려)
옷은 베와 비단과 가죽으로 하고, 흙과 밭이 척박하여 양잠과, 농사가 족하지 않아 사람들이 음식을 절약한다.
그러하여, 깨끗함을 스스로 즐기니, 왕도 그 궁실을 다스리길 좋아한다.
머리에는 절풍을 하는데 그 형태가 고깔과 같고, 두루 새의 깃털을 꽂아 귀천의 차이를 두고, 서 있을 때는 팔짱을 끼고 꿇어 엎드려 절을 할 때엔 한 쪽 다리를 뻗는다.
걸음은 달리는 것과 같다.
그들이 공회에서 입는 옷은 모두 비단에 금이나 은으로 수를 놓아서 장식을 한다.
그들은 또 걸터앉기를 좋아하고 음식에는 그릇을 이용한다. 삼


百濟國 (백제국)

오곡이 있으며, 의복과 음식은 '고구려'와 같다.


晉書卷九十七

列傳第六十七


夫餘國 (부여국)

남녀는 모두 순백색의 옷을 입고, 부인은 베를 짜서 얼굴을 가리고, 옥노리개를 땐다.
좋은 말과, 담비, 아름다운 진주가 나온다. 진주는 크기가 대추만 하다.

倭人 (왜인)
남자는 크고 작음이 없고, 모두 얼굴에 문신을 하였다.
이제 '왜'인이 물 속에 들어가 물고기 잡기를 좋아하고, 또한 문신을 함으로써 물짐승을 피한다.
남자의 옷은 횡과 폭으로써 단지 서로 이어서 묶고, 꿰매지 않는다.
부인의 옷은 홑이불과 같고. 중앙을 뚫어 머리를 넣어 입고 모두 머리카락을 풀고 맨발이다. 땅에 소와 말이 없고, 칼과 방패, 활과 화살이 있으며, 쇠로 화살촉을 한다.
음식에 단두를 사용하고, 시집, 장가갈 때 돈과 비단을 가지지 않으며, 옷만으로 이에 헤아린다.
죽은 자는 관은 있고 곽은 없으며, 흙을 덮어 무덤을 만들고, 상을 당하여 울고, 고기를 먹지 않는다. 장사를 마치면, 사람들이 물 속에 들어가 씻어 스스로를 깨끗이 하여 상서롭지 못한 것을 없앤다. 큰 일이 있으면, 뼈를 구워 길흉을 점친다.
올바른 세월과 사절기를 알지 못하여, 다만 가을에 추수 때를 기하여 그 해의 기준으로 삼는다.





周書卷四十九
傳列 第四十一



高麗 (고려:고구려)

장부의 옷은 동수삼(소매와 윗도리가 통자)과 대구고(허리품이 넓은 바지)이고, 흰색 가죽으로 허리띠를 메고, 황색 가죽으로 신을 신는다.
그 관은 '골소'라고 하는데, 붉은 비단을 포개어 이를 만들고, 금은으로 이를 꾸민다.
벼슬이 있는 자는 또한 새의 깃털을 위쪽에 두 개를 꽂고, 이에 다름을 표시한다.
부인은 치마와 저고리를 입는데, 옷고리와 소매에 모두 선을 두른다.
병기로는 갑옷, 노, 활, 화살, 창이 있다.
조세는 명주나 화폐 곡식으로 하는데, 그 있는 곳까지 쫓아가 빈부의 차이를 두어 이에 걷는다. 땅은 척박하고, 거처는 검소하다.



百濟 (백제)

남자 의복은 고구려와 같다.





北史卷九十四
列傳第八十二


高句麗 (고구려)

사람들은 모두 절풍건을 머리에 쓰는데 형태가 고깔과 같고, 선비는 새의 깃털을 양쪽에 꽂는다.
귀한 자는 관을 소골이라고 하는데, 자줏빛비단을 사용하고 금은으로 꾸민다.
옷은 소매가 넓고, 큰 바지에 가죽혁대 황색 가죽신발을 신는다.
부인은 치마와 저고리에 선을 두른다.
책은 '오경'과 '삼사' '삼국지' '진양추'가 있고, 병기는 중국과 같다.

부자가 같은 내에서 목욕을 하고, 공실에서 같이 잠을 자고, 노래하고 춤추는 것을 좋아하고, 항시 시월에 하늘에 제사지내는데 공적인 모임으로 의복을 입고, 모두 비단과 금은으로 장식한다.
걸터 앉는 것을 좋아하고, 음식을 할 때 도마를 쓰고, 삼척마가 나온다.


百濟 (백제)

백성들은 '신라', '고려', '왜'등과 섞여 있는데, 역시 중국인도 있다.
그 음식과 의복은 '고려'와 비슷함이 있고, 만일 제사지내거나 조알할 때는 그 관의 양쪽에 날개를 더하는데, 전쟁할 때는 그렇지 않다.
부인은 화장을 하지 않고, 여자는 머리를 땋아 뒤로 드리우고, 결혼하면 곧 양쪽으로 드리우고, 판 같은 것을 머리에 얻는다.
옷은 핫옷 비슷해서 소매가 작으나 통이 넓다.
병기는 활과 화살 도와 창이 있다.
풍속에 기사를 중히 여기고 겸하여 고전도 사랑한다.
뛰어난 자는 글을 짓거나 파자할 줄 알고, 여러일에 능하다. 또
한 의약과 점을 칠 줄 알고, 상술과 음양오행법을 안다.
승려와 비구니가 있고, 절과 탑이 많으나, 도사는 없다.
악기로는 고각·공후·쟁우·호적이 있고, 투호·저포·농주·악삭등의 놀이가 있는데, 바둑과 장기를 숭상한다.



新羅 (신라)
옷의 색깔로 흰색을 숭상하고, 부인들은 머리를 땋아 목에 두르며, 비단과 구슬을 섞어 꾸민다.


倭國(왜국)
복식에 있어 남자들은 치마저고리 같은 것을 입는데, 소매가 좁으면서 작다.
신발을 싣는데, 그 위에 옻칠을 하고, 정강이에 매단다.
보통사람들은 맨발로 다니고, 금과 은으로 꾸밀 수가 없다.
예로부터 옷은 가로가 긴 천으로 서로 이어서 매듭 지며 꿰매지 않는다.
머리에는 또한 관이 없고, 단지 머리카락을 귀 위에서 양쪽으로 드리운다.
'수'때에 이르러 그 왕이 처음으로 비단으로 관을 만들고 금은으로 꽃을 새기어 꾸몄다.
부인은 머리를 뒤로 묶고, 역시 치마저고리를 입는데, 치마에 모두 선이 있었다.
고운 대나무를 취하여 빗을 만들고 풀을 엮어 거적을 만들며, 잡스런 가죽으로 표를 만들고, 문피로써 선을 둘렀다.
활과 화살, 칼과 창, 노와 도끼가 있고, 옻나무 가죽으로 갑옷을 만들며 뼈로써 화살촉을 만들었다.
병사들은 있지만, 전쟁하지 않았다.




南史卷七十九
列傳第六十九



高句麗(고구려)
패자가 있으면 대로를 두지 않는다.
사람들은 깨끗함을 좋아하고, 몰래 술을 담그어 먹으며, 다리를 뻗어 절을 하며, 걸을 때는 달음질을 한다.
공적인 모임에는 모두 비단옷을 입고, 금은으로 스스로 꾸미는데, 대가와 주부의 머리에는 건과 같은 것을 머리에 쓰는데, 뒤가 없다.
소가들은 절풍을 쓰는데, 모양은 고깔과 같다.



百濟(백제)
그 사람들은 키가 크고, 의복은 깨끗하다.
그 나라는 '왜'와 가까와, 문신을 한 자들도 있다.
언어와 복장등은 '고려'와 같다.
모자를 '관'이라 하고, 저고리를 복삼이라 하고, 바지를 곤이라 한다.



新羅(신라)
토지가 비옥하여 오곡을 심기에 마땅하고, 뽕나무와 마가 많아 비단과 베를 짓는다.
관을 유자례라 부르고, 저고리를 위해, 바지를 가반, 신을 세라 부른다.



倭國(왜국)
남녀는 모두 상투를 트는데, 부하고 귀한자는 비단으로 수를 놓아 모자를 하는데, 중국의 호공두와 같은 것이다. 음식에는 변두를 사용한다.





南齊書卷五十八
列傳第三十九



高麗國(고려국 :고구려)
'고려'는 풍속에 옷은 궁고를 입고, 관은 절풍 하나를 쓰는데, 이를 책이라 한다.





隋書卷八十一(636년)
列傳第四十六




高麗 (고려:고구려)
사람들은 모두 가죽관을 쓰고, 벼슬아치들은 새 깃털을 꽂는다.
귀한 자는 관을 자줏빛 비단으로 하고 금은으로 꾸민다.
옷은 소매가 큰 윗도리에 구멍이 큰 바지를 입고, 흰색으로 허리띠를 메고, 황색 가죽으로 신발을 신는다.
부인은 치마저고리에 선을 두른다.



百濟 (백제 )
관직에는 십육품이 있는데, 최고는 좌평이라 하고, 다음은 대솔, 은솔, 덕솔, 우솔, 내솔, 장덕인데, 자색 띠를 메고, 다음은 시덕으로 검은색띠를 다음은 고덕으로 붉은띠를 다음은 이덕으로 청색띠 다음은 대덕이하로, 모두 황색띠를 하는데, 문독 무독 좌군, 진무, 극우는 백색띠를 맨다. 관은 모두 같은데, 오직 내솔 이상은 은으로 꽃을 만들어 꾸민다.
사람들은 신라, 고려, 왜등과 섞여 사는데, 중국인들도 있다.
의복은 고려와 같다.
부인은 화장을 하지 않고, 여자들은 머리를 뒤로 드리우고, 시집을 하면, 가르마를 타서 머리위에서, 묶는다.
풍속에 기사를 숭상하며, 글과 역사를 읽고, 벼슬아치가 있다.
또한 의약을 알고, 거북점과 점치는 법을 알고 있다.
두 손을 땅에 대는 것으로 공경함을 표시하고, 승려와 비구니가 있고, 절과 탑이 많다.
고각·공후·쟁·우·호·적의 등의 악기가 있고, 투호·위기·저포·악삭·농주 등의 놀이가 있다.



新羅國 (신라국)
풍속과 형벌 의복은 고려와 백제와 같다.



倭國 (왜국)
매양 옥에 갇히면 공경함이 없는 자는 나무로 무릎을 무르고, 혹 강궁을 써서 현으로 그 목을 조이기도 한다.
혹은 작은 돌을 달구어서 그 가운데로 지나게 하여 이를 찾게 하는데 죄 있는 자는 손을 댄다고 한다.
혹은 뱀굴 가운데에 두는데 이를 취하여 죄있는 자는 곧 손을 물리게 된다.
악기에는 오현과 가야, 축 이 있고 남녀가 모두 팔과 얼굴에 문신을 한다.
물 속에 들어가 물고기를 잡는다.
문자가 없어 오직 나무에 새기거나 매듭을 짓는다.
불법을 공경하여 "백제"에서 불경을 가져다 쓰고, 이때부터 문자가 있었다.
점을 칠 줄 알고 특히 박수무당을 특히 믿는다.
작은 작살 같은 것으로 물속에 들어가 물고기를 잡고 하루에 백여마리나 잡는다.
풍속에 접시가 없어 나뭇잎으로 깔고 맨손으로 밥을 먹는다.
처자나 형제는 하얀 포로 옷을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