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회문화경제

[스크랩] 중국의 식인(食人) 역사 2

monocrop 2007. 2. 3. 07:11

 

1. 중국문명의 발전과 그 식인문화의 전파는 그 족적이 일치한다.


식인문화의 시작은 거의 대부분이 황하유역의 산동, 하남, 하북, 산서, 섬서성이 중심이었습니다.
시대가 흐름에 따라 점차 남쪽으로 남하해가는 특징을 찾을수 있습니다.
이어 식인문화는 중국문화의 전파에 따라 남하하여 회화유역에서 장강을 넘어 산동, 복건성으로 파급되어 집니다.
그 파급경로는 중국인들의 강남개발과 이주의 역사와 함께 합니다.
즉 중국인이 많이 이주하면 인구가 급증하고 과잉개발에 의해 자연환경이 파괴되며
자연생태학적 균형이 깨어져 기근이 발생하고 식인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한나라 시대 고조 2년 부터 흥평원년에 이르는 400년 동안 식인현상은
대부분 중국문명의 시작인 황하에서만 발견되었습니다.
그런데 흥평 2년 이후에는 장강, 황하일대에서도 발생하고 강남, 광동, 복건성에서 식인현상이 나타는것은
중국세력이 남하한 3-4세기 이후 동진시대 이후가 됩니다.




2. 인구과밀지역과 일치한다.


식인현상은 대부분 인구과밀지역과 일치해서 발생합니다.변경지역이나 미개발지역이 아닌
인구 과밀 개발지역에서 출현합니다.
특히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인 장안, 낙양, 개봉, 북경, 남경, 양주, 항주등의 도시가
식인문화의 다발지역임은 주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정치환경변화와의 인과관계가 있다.


노신은 고대 중국국가 성립이후의 사회를 "사람이 사람을 먹는 역사사회" 라고 못을 박았습니다.
즉 노신이 말하고자 했던것은 국가라고 하는 사적인 권력에 의해 구축된 고대국가 폭력기관이
광대한 대중을 국가라고 하는 우리에 가두고 수탈의 대상으로 삼고 우리 속의 극빈한 군중은
서로가 서로를 잡아먹는 작용을 통해서 인구와 식량의 자동제어를 하고
자생자멸해간 결과를 이루어냈다고 하는것입니다.

노신은 수탈의 가혹화와 인구 과밀화가 가져온 식량위기 및 자연-사회환경의 악화가
사람이 사람을 잡아먹는 사회를 형성하고 중국의 식인문화를 창출했다고 주장합니다.





■ 사서(史書)에 기록된 중국의 식인(食人)역사



중국에서는 기원전 206년부터 19C초까지의 식인기록이 정사에 200여개가 넘게 기록되어져 있다.
사기(使記)에서는 은 왕조(중국최초의 왕조)의 마지막 임금 주왕이
자신의 신하들을 해, 포, 자로 만들어 먹었다고 한다.

춘추시대 노나라 사람인 공자는 '해'를 좋아해서 식탁에 '해'가 없으면 식사를 하지 않았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다.
그러던 중 위나라의 신하로 공자가 총애하는 제자 자로가 권력다툼에 밀려 처형되었고
그의 시신이 '해'로 만들어져 공자의 식탁에 올려졌다. 그 날 이 후 공자는 해를 먹지 않았다고 한다.


대표적인 인육요리분류

해 : 인육을 잘 게 썰어 소금에 절인 고기

포 : 인육을 저며서 말린 고기

자 : 인육을 구워서 익힌 고기


본초강목(本草綱目) : 인체 각 부위의 약효에 대해 기록

철경록(輟耕錄) : 송나라 말기에서 원대에 이르는 시대의 인육 요리법을 기록한 책

진수의 삼국지(三國地)

- 현덕 유비가 '포'를 즐겨먹었으며 여포의 시신을 죄인들에게 먹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 식인의 시작 夏왕조시대

최초로 문헌에 기록된 식인풍습은 하나라때부터 시작합니다.
하왕조의 후예란 인물은 병사를 이끌고 약정국을 침공하여
국왕인 백봉의 궁전에 들어가 재산을 약탈하고 백봉을 살해한후 그 육신을 잘게 쪼개어 육장(肉醬)을 만들어
하나라 왕인 중강왕에게 바쳤습니다. 즉 속국의 임금의 고기로 만든 육젓을 진미로 만들어
전리품으로 하왕에게 헌상한것입니다.

그 사건이 있고 얼마지나지 않아 후예는 그 신하인 봉몽과 자신의 애첩간의 공모에 의해 살해를 당합니다.
후예의 애첩은 과거 후예가 정복한 나라에서 전리품으로 데려온 왕녀였습니다.
그녀는 후예를 살해한뒤 그를 역시 육장으로 만들었죠.
다음날 후예의 아들은 아버지를 찾았으나 찾지 못하자
의붓어머니에게 아버지의 행방을 묻자 후예의 육젓을 가져와 보여주며
"너의 아비가 우리나라를 멸망케하고 나의 아들을 죽여 육젓으로 담았으니
나도 너의 아비를 죽여 육젓으로 담았다. 너도 그의 아들이니 용서할수 없느나
니 아비의 육젓을 먹으면 용서해주겠다" 후예의 아들은 놀라 도망쳤으나 곧 잡혀 역시 육젓이 되었습니다.




하왕조에서 처음으로 문서에 기록된 식인의 역사는 복수에 의한 것입니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복수 및 형벌로서의 식인에서 군량비 대신쓰는 식량으로써..
단지 사람고기를 너무나 맛있어해서 즐기는쪽으로 발전하고
대상도 죄인, 원수에서 아무런상관이 없는 자국백성 및 부녀자로 확대됩니다




# 중국 정사에 나타난 식인의 시초


사마천의 사기에 기록된, 즉.. 정사에 최초로 기록된 식인사례.


은왕조의 주(紂)왕은 대신인 구후의 딸이 절세미인이란 말을 듣고 아내로 삼았는데
그 아내가 너무도 정숙하고 외설을 좋아하지 않아 자신의 성적취향에 맞지않자 격노하고 그녀를 살해하고
그녀의 아버지 구후를 해(소금에 절인 육젓)으로 만들어 먹어버립니다.

신하인 곽후가 이를 강력히 말리자 주왕은 곽후를 포(脯:찢어 말린고기)로 만들어 먹어버립니다.
그밖에도 주왕은 자신에게 간하는 신하 익후를 자(炙:불고기)로 만들어 먹어버립니다.
또 신하 귀후는 포로 매백은 해를 만들어 먹어버렸습니다.

또 주왕은 신하인 황비호의 아내 경씨를 희롱하다 거절당하자 그녀를 해로 만들어
남편인 황비호에게 하사하고 먹게 합니다. 이에 황비호는 격노하여 군사를 일으켜 주왕을 제거하게 됩니다.





# 마르코폴로의 동방견문록


"이 지방에서 특별히 기록할 만한 것은 주민들이 그 어떤 불결한 것이라도 가리지 않고 먹는다는 사실이었다.
사람의 고기라도 병으로 죽은 것만 아니면 아무렇지 않게 먹는다.
횡사한 사람의 고기라면 무엇이건 즐겁고 맛있게 먹는다. 병사들은 잔인하기 짝이 없다.

그들은 머리 앞부분을 깎고 얼굴에 파란 표식을 하고 다니면서 창칼로 닥치는 대로 사람들을 죽인 뒤,
제일 먼저 피를 빨아먹고 그 다음 인육을 먹는다.
이들은 틈만 나면 사람들을 죽여 그 피와 고기를 먹을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출처 : 가을하늘의 자그마한 보금자리
글쓴이 : 가을하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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