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로우져와 용적률의 관계
데미안
2006-02-10 13:18:41
인크로우져와 공기 유동성, 용적률의 관계
스피커의 기본은 인크로우져.
많은 분들이 스피커의 기본은 유닛이라고 생각 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은 CPU 가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고 생각 하는 사람들과 똑같이 생각하는 '오류' 입니다.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 마더보드 이듯이, 스피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크로우져 입니다.
스피커 유닛을 띄어다가 공중에 띄어 놓고 소리 틀으면 어떤 스피커는 유닛은 움직이는데
소리 조차 안 나는 유닛도 있습니다.
인크로우져는 현악기 중에 하나인 바이올린으로 치자면, 바이올린의 몸체 와 같습니다.
바이올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도 아니며, 활도 아니고, 바이올린의 몸체 입니다.
그 이유는 현에서 생긴 소리의 진동을 증폭시키며 소리를 반향 시키고,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인크로우져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크로우져는 유닛이 발생시킨 소리를 일부는 증폭시키고,
소리의 반향을 일으키며, 흡수하기도 합니다. 또한 유닛의 운동성으로 인해 인크로우져안의
공기의 유동성을 만들어 냅니다. 이것은 베이스 리플렉스형 인크로우져 일수록 더욱 중요합니다.
그리고 인크로우져는 클수록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한번 인크로우져의
크기와의 상관 관계를 한번 살펴 봅시다.
자, 그럼 스피커 유형에 따른 인크로우져의 영향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밀폐형 :
밀폐형은 말 그대로 스피커의 내부를 외부와 완전히 격리 시킨 것을 이야기 합니다.
밀폐형의 장점은 완전히 밀폐 시켰기 때문에 내부 공기의 유동성이 적고 소리의 반향에
의한 영향이 바깥으로 거의 드러나지 않는 다는데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밀폐형 스피커는 단순하게 만들어도 소리가 상당히 깔끔하게 들립니다.
하지만, 이때 작은 함정이 있으니, 바로 내부의 용적률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용적률이란 바로 내부에 채워진 공기의 양입니다. 내부가 완전히 막혀 있기
때문에 내부와 외부와의 공기는 완전히 격리 됩니다. 때문에 용적률의 변화는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때문에 이 양이 잘못되면 안됩니다.
밀폐형에서의 용적률과 유닛의 상관 관계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솔직히 복잡하게 이해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우선 소리가 나오고 유닛이 움직입니다. 유닛의 코일에 전기가 흐르고 자석이 된 코일은
곧바로 마그네틱에 당겨집니다. 그로 인해 뎀퍼가 마그네틱 쪽으로 움직이고, 콘이 당겨
지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엣지가 늘어지게 되죠. 그렇게 된 유닛의 움직임은 마치
피스톤처럼 공기를 밀어내게 됩니다. 밀려난 공기는 먼저 일차적으로 반대편 인크로져벽
에 닿고, 그대로 사방으로 분산이 됩니다. 밀폐형은 여기서 공기가 갇혀있기 때문에 이리
저리 유동성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유동성은 사방이 딱딱한 나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나마 가장 부드러운 유닛을 다시 공격합니다. 이렇게 된 유닛은 공기의 유동성
에 의해 약간이지만, 움직임을 저지 당하게 됩니다.
결국 밀폐형은 자신의 발에 자신이 걸리는 꼴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때문에, 밀폐형의
경우 인크로우져가 작고, 흡음재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인크로우져가 크면 클수록 공기
의 유동량이 많아지게 되고 더욱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흡음재는 공기의 유동성을 조금
은 약화시키며, 순화 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인크로우져가 작다고 해서 큰 유닛을 작은
인크로우져에 넣은 스피커가 좋다는게 아닙니다. 그 해당 크기에가 무리 없이 들어가면서
적어도 해당 유닛 직경보다 조금 더 큰 크기의 면적의 정육면체는 되야 합니다.
특히, 유닛의 바로 뒤의 인크로우져 면적에는 흡음재를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베이스 리플렉스 :
베이스 리플렉스 형의 장점은 저음에 있습니다. 인크로우져와 내부와 외부를 연결시
키는 덕트의 존재에 의해 좀 더 웅후한 저음의 표현이 가능하게 된것입니다.
베이스 리플렉스는 밀폐형에 비하면 공기의 유동성에 대해 좀 더 자유로운 편입니다.
공기가 덕트를 이용하여 공기의 유동성을 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덕트가 더
무서운 함정입니다. 어설프게 덕트를 달아도 없으니만 못하게 됩니다.
베이스 리플렉스와 공기 유동성의 상관 관계.
기본적으로 밀폐형과 같지만 덕트가 존재합니다. 덕트는 공기의 유동성을 외부랑 연결
시켜주는 포트 입니다. 이 포트로 인해 베이스 리플렉스형의 장점이 생기지만, 대신 단
점도 생깁니다.
베이스리플렉스형의 경우 덕트가 존재 함으로 인해 공기가 바깥으로 나갑니다. 하지만,
이것이 한번 유동 할 수 있는 공기의 양 보다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유닛이 앞뒤로 움직이며 공기의 유동이 생깁니다. 인크로우져가 크면 클수록 유동성은
커지게 됩니다. 이것을 비유하자면, 피스톤을 조금 당긴 주사기와 최대한 당긴 주사기의
피스톤에서 나오는 공기의 유동양을 비교하시면 됩니다. 적당한 인크로우져의 크기에는
적당한 공기의 양이 적당한 덕트를 이용해 움직이게 됩니다. 하지만, 이 중에 하나라도
잘못된다면?
인크로우져의 크기가 커지면, 움직이는 공기의 양도 커지게 되고 보통의 크기의 덕트로는
이 공기의 유동성을 전부 막아내지 못합니다. 때문에, 인크로우져가 커질 수록 덕트의 크기
또한 커져야 하며, 이것이 적당한 비례가 이루어져야 제대로 된 소리가 나옵니다. 만약의
크기가 작으면 덕트에서는 사람 숨소리 같은 소리가 나며, 너무 크면, 제대로 된 저음이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덕트가 너무 작으면 공기의 유동성이 인크로우져에 영향을 주어
부밍의 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덕트는 크기가 작을수록 단단한 소리가 나며, 클 수록 풀어진 소리가 납니다.
또한 인크로우져도 유동성이 작아져 소리가 단단해지며, 클수록 유동이 가능한 영역이
많아져 풀어진 소리가 납니다. 이 비율을 적절히 맞추는 것이야 말로 스피커 제작사가
해야 할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