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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대가야 왕계보

monocrop 2009. 7. 10. 00:42

대가야 왕계보

 

글: elly

 / http://www.coo2.net/ 네티즌 자유게시판 16111 / 2009-07-09

 

 

 

남당유고 신라사초 내에서 정리한 대가야의 왕계보입니다.
정성일님과 두메님의 번역으로 읽었고, 중간중간 말을 바꾼 부분이 있습니다.
후반부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직접 번역했습니다.



대가야 왕계보




대. 이진아시왕(伊珍阿豉王) (생몰년 ? ~ ?)
재위 A.D.158 ~ A.D.177
대가야의 시조

파사이사금기 33년(A.D.158)  
十一月 加耶世主正見殂 子朱日立 自稱阿豉今
11월 가야세주 정견(正見)이 죽어 아들 주일(朱日)이 섰다. 스스로 아시금(阿豉今)이라 칭하였다.

[주일(朱日)이라는 단어를 보아서 주일(朱日)은 대가야의 시조인 이진아시왕(伊珍阿豉王) 즉 뇌질주일 (惱窒朱日)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대 아수왕(阿修王) (생몰년 ? ~ 219)
재위 A.D.177 ~ A.D.219

지마기 19년(A.D.177)
九月 加耶君阿修立
7월 가야군 아수(阿修)가 섰다

일성기 9년(A.D.200)
五月 金官居登以其妹毗可 妻加耶阿修
5월 금관 거등(居登)이 그 여동생 비가(毗可)를 가야 아수(阿修)에게 시집보냈다.
[금관 거등(居登)은 금관가야의 왕인 것으로 추측된다.

고구려사초 제12세<중천대제>기 중,  
十二年乙卯,  時, <駕洛><居登>殂.
12년(AD259) 이 때, 가락(駕洛)국의 거등(居登)이 죽었다.
라는 기록도 나온다.]

3대. 비가여왕(毗可女王) (생몰년 ? ~ 231)
재위 A.D.219 ~ A.D.231

아달라기 7년(A.D.219)
七月 加耶阿修殂 其妻毗可自立 以庶子宇理爲繼夫
7월 가야(加耶) 아수(阿修)가 죽어, 그의 처 비가(毗可)가 스스로 섰다. 서자(庶子) 우리(宇理)를 새로운 남편을 으로 삼았다.

4대. 미리신여왕(美理神女王) (생몰년 A.D.223 ~ 281)
재위 A.D.231 ~ 269

아달라기  19년(A.D.231)
二月 加耶君毗可殂 女美理神立 以宇理爲夫
2월 가야(加耶)의 (여)군(君) 비가(毗可)가 죽었다. 딸 미리신(美理神)이 섰다. 우리(宇理)를 남편으로 삼았다.

생몰기사

아달라기 11년(A.D.223)
四月 毗可生 宇理女美理
4월 (가야의) 비가(毗可, 금관출신)가 우리(宇理)의 딸 미리(美理)를 낳았다.

벌휴기 25년(A.D.281)
七月 加耶女君美理神殂 命述明往吊之
7월 가야여군(加耶女君) 미리신(美理神)이 죽었다. 술명(述明)에게 가서 조문하도록 명하였다.

5대. 하도여왕(河道女王) (생몰년 237~ 282)
재위 A.D.269~ 282

내해기 13년(A.D.269)
九月 加耶入朝 報河道新立 命美知往吊孝修
9월 가야(加耶)가 입조하여 하도(河道)가 새로 왕이 되었음을 보고하였다. 미지(美知)에게 가서 효수(孝修)를 조문하도록 명하였다.

생몰기사

아달라기 25년(A.D.237)
二月 美理神生 河智子河道
2월 (가야) 미리신(美理神)이 하지(河智)의 딸 하도(河道)를 낳았다.

벌휴기 26년(A.D.282)
九月 加耶河道殂 女河理立
9월 가야(加耶)의 하도(河道)가 죽어 딸 하리(河理)가 왕이 되었다.

6대 하리여왕(河理女王)(생몰년 261 ~ ?)
재위 A.D.282 ~ 287

벌휴기 26년(A.D.282)
九月 加耶河道殂 女河理立
9월 가야(加耶)의 하도(河道)가 죽어 딸 하리(河理)가 왕이 되었다.

생몰기사

내해기 5년(A.D.261)
九月 美理神生 河道女河理
9월 (가야) 미리신(美理神)이 하도(河道)의 딸 하리(河理)를 낳았다.

7대 효도왕(孝道王)(생몰년 254 ~ 318)
재위 A.D.287 ~ 313

내해기 31년(A.D.287)
三月 加耶女君河理禪 于其夫孝道
3월 가야(加耶) 여군(女君) 하리(河理)가 남편 효도(孝道)에서 선위하였다.

생몰기사

벌휴기 11년(A.D.254)
五月 美理神生 孝修子孝道
5월 미리신(美理神)이 효수(孝修)의 아들 효도(孝道)를 낳았다.

첨해기
9년(A.D.318)
九月 加耶老君孝道殂 命車理往吊之
9월 가야(加耶)의 노군 효도(孝道)가 죽었다. 차리(車理, 미지와 대리의 아들)에게 가서 조문하도록 명하였다.

8대 하리지여왕(河理智女王)(생몰년 ? ~ 341)
재위 A.D.313 ~ 341)

첨해기 4년(A.D.313) 정월
加耶君孝道 禪于其女河理智 迎宣威爲婿
가야(加耶)의 왕 효도(孝道)가 그의 딸 하리지(河理智)에게 선양을 하고, 선위(宣威)를 맞이하여 사위로 삼았다.

몰기사

미추기 17년(A.D.341)
十月 加耶女君何理智殂 女宣失継立 仍以守克爲夫
10월 가야(加耶)의 여자 임금 하리지(何理智)가 죽었다, 딸 선실(宣失)이 이어 왕이 되었는데, 거듭 수극(守克)을 남편으로 삼았다

9대 선실여왕(宣失女王)(생몰년 327~ 389)
재위 A.D.341 ~ 352

미추기 17년(A.D.341)
十月 加耶女君何理智殂 女宣失継立 仍以守克爲夫
10월 가야(加耶)의 여자 임금 하리지(何理智)가 죽었다, 딸 선실(宣失)이 이어 왕이 되었는데, 거듭 수극(守克)을 남편으로 삼았다

생몰기사

미추기 3년(A.D.327)
三月 加耶女君河理智生宣威女宣失 命車理入貢 進奏行在 命賜紫衣
3월 가야(加耶)의 여자 임금 하리지(河理智)가 선위(宣威)의 딸 선실(宣失)을 낳았다. 차리(車理)에게 입공(入貢)을 하도록 명하고, 나아가 동정(動靜)을 여쭈도록 하였다. 자의(紫衣)를 내리도록 하였다.

내물기 13년(土牛:기축389)
正月 京都大疫 加耶亦大疫 宣失太后 以疫崩 帝爲之 發喪于宮中 曰 “宣失乃吾思氏之母 亦非吾母乎” 命以厚賻送之 宮中多爲之 孝以媚于帝
정월, 경도(京都)에 크게 역병이 돌고 가야(加耶) 또한 크게 역병이 돌아 선실태후(宣失太后)가 역질로 붕(崩)했다. 제(帝)가 그를 위해 궁중에서 발상(發喪)하며 말했다.
“선실(宣失)은 곧 우리 사씨(思氏)의 어머니이니 또한 나의 어머니 아닌가.”
명을 내려 그에게 후한 부의를 보내도록 했다. 궁중에서 많이 그를 위하는 효(孝)로써 제(帝)에게 아첨하였다.

10대 수극왕(守克王)(생몰년 A.D.304 ~ 377)
재위 A.D.352 ~ 377

유례이사금 3년(A.D.352)
五月 加耶宣失禪位于守克
가야(加耶)의 선실(宣失)이 수극(守克)에게 선위를 하였다.

생몰기사

조분기 13년(A.D.304)
九月 守羅生 孝道子守克
9월 수라(守羅)가 (가야) 효도(孝道)의 아들 수극(守克)을 낳았다.
        아달라阿達羅(미시美時-미리신美理神의 여동생) - 미라美羅
        하도河道(미라美羅) - 하라河羅
        내해奈解(하라河羅) - 수라守羅

내물기 원년(A.D.377)
十一月 加耶君守克殂 慕訶立 以宣失爲太后 時加耶與倭相通 不遵朝廷之令 至是以倭王女爲妻 而不聽宣失之言 遣使責之
11월 가야(加耶)의 왕 수극(守克)이 죽어 모가(慕訶)가 섰다. 선실(宣失)이 태후가 되었다. 당시 가야는 왜가 상통하여 조정의 명을 따르지 않았다. 이 때에 이르러 선실의 말을 듣지 않고 왜왕녀를 처로 삼았다. 사신을 보내어 꾸지람을 하였다.


11대 모가왕(慕訶王)(생몰년 346 ~ 403)
재위 A.D.377 ~ 403

내물기 원년(A.D.377)
十一月 加耶君守克殂 慕訶立 以宣失爲太后 時加耶與倭相通 不遵朝廷之令 至是以倭王女爲妻 而不聽宣失之言 遣使責之
11월 가야(加耶)의 왕 수극(守克)이 죽어 모가(慕訶)가 섰다. 선실(宣失)이 태후가 되었다. 당시 가야와 왜가 상통하여 조정의 명을 따르지 않았다. 이 때에 이르러 선실의 말을 듣지 않고 왜왕녀를 처로 삼았다. 사신을 보내어 꾸지람을 하였다.

생몰기사

미추기 22년(A.D.346)
八月 加耶君宣失生守克子慕訶
8월 가야(加耶)의 임금 선실(宣失)이 수극(守克)의 아들 모가(慕訶)를 낳았다.

실성기 2년(계묘403)
五月 加耶君慕訶卒女厚蟾立
5월 가야군(加耶君) 모가(慕訶)가 졸(卒)하고 딸 후섬(厚蟾)이 섰다.


12대. 후섬여왕(厚蟾女王)(생몰년 ? ~ ?)
재위 A.D.403 ~ 414

실성기 2년(계묘403)
五月 加耶君慕訶卒女厚蟾立
5월 가야군(加耶君) 모가(慕訶)가 졸(卒)하고 딸 후섬(厚蟾)이 섰다.

[후섬(厚蟾) 왜왕(倭王)의 딸 혹은 야왕(野王)의 딸과 모가(慕訶) 사이에서 태어난 딸로 추측된다.
신라사초기 때문에 신라와 관계 없는 인물의 기록은 찾아볼 수 없다.]

13대 사가왕(舍訶王)(생몰년A.D.369~ 428)
재위 A.D.414 ~ 428

실성기 13년 (갑인414)
三月 加耶女君厚蟾以其夫舍訶爲王
삼월 가야(加耶)의 여군(女君) 후섬(厚蟾)이 그 남편 사가(舍訶)를 왕(王)으로 삼았다.


생몰기사

기림기 6년(A.D.369)
二月 加耶內君宣失生守克子舍訶
2월 가야(加耶)의 안주인 선실(宣失)이 수극(守克)의 아들 사가(舍訶)를 낳았다.

눌지기 12년 (무진428)
九月 加耶舍訶病沒 長女蟾神立 以其從兄三光 爲夫
9월, 가야(加耶)의 사가(舍訶)가 병몰(病沒)하자 장녀 섬신(蟾神)이 즉위하여 그 종형 삼광(三光)을 남편으로 삼았다.

14대 섬신여왕(蟾神女王)(생몰년 ? ~ 463)
재위 428 ~ 463

눌지기 12년 (무진428)
九月 加耶舍訶病沒 長女蟾神立 以其從兄三光 爲夫
9월, 가야(加耶)의 사가(舍訶)가 병몰(病沒)하자 장녀 섬신(蟾神)이 즉위하여 그 종형 삼광(三光)을 남편으로 삼았다.

몰기사
유례기 (A.D. 463)
二月 加耶女主蟾神沒 以其女阿利爲君
가야의 여왕 섬신(蟾神)이 죽어 그의 딸 아리(阿利)로 하여금 왕위를 잇게 하였다.

15대 아리여왕(阿利女王)(생몰년 431 ~ 491)
재위 A.D. 463 ~ 491

유례기 (A.D. 463)
二月 加耶女主蟾神沒 以其女阿利爲君
가야의 여왕 섬신(蟾神)이 죽어 그의 딸 아리(阿利)로 하여금 왕위를 잇게 하였다.

생몰기사

눌지기 15년 (A.D. 431)
七月 蟾神生三光女阿利
7월 섬신(蟾神)이 삼광(三光)의 딸 아리(阿利)를 낳았다.

소지기 (A.D. 491)
正月 加耶女主阿利 病沒 誠國代立 請以靑華爲妃 許之
가야의 여왕 아리(阿利)가 병으로 죽었다. 성국(誠國)이 왕이 되었다. 청화(靑華)를 왕비를 삼길 청하여 허락하였다.

16대 성국왕(誠國王)(생몰년 442 ~ 506)
재위 491 ~ 506

소지기 (A.D. 491)
正月 加耶女主阿利 病沒 誠國代立 請以靑華爲妃 許之
가야의 여왕 아리(阿利)가 병으로 죽었다. 성국(誠國)이 왕이 되었다. 청화(靑華)를 왕비를 삼길 청하여 허락하였다.

생몰기사

눌지기 26년(A.D.442)
二月 蟾神生 道光子誠國
2월 섬신(蟾神)이 도광(道光)의 아들 성국(誠國)을 낳았다.

지증기 7년(A.D. 506)
七月 誠國殂 靑巤立
7월 성국(誠國)이 죽어 청렵(靑巤)이 왕이 되었다.

17대 청렵여왕(靑巤女王)(생몰년 A.D. 476 ~ ?)
재위 A.D. 506 ~ 524

지증기 7년(A.D. 506)
七月 誠國殂 靑巤立
7월 성국(誠國)이 죽어 청렵(靑巤)이 왕이 되었다.

생기사

자비기 (A.D. 476)
三月 靑華生 讚明女靑巤 加耶遣使 獻方物 謝恩
청화(靑華)가 성명(讚明)의 딸 청렵(靑巤)을 낳았다. 가야가 사신을 보내 알려오고, 가야의 특산물을 바쳤지만 사양하였다.

18대 이뇌왕(異腦王)(A.D. 494 ~ ?)
재위 A.D. 524 ~ ?

법흥기 11년(A.D. 524)
七月 靑明遣使 入貢 訴 異腦不守約納地 請與苔宗伐之 玉珍勸帝不許
九月 帝會靑巤 于境上 幸之 靑巤願爲權妻 而終身事帝 帝許之 分加耶爲南北 封靑明于北國 封異腦于南國
왕이 청렵(靑巤)을 국경에서 만나 행차하였다. 청렵은 권처(權妻)로 삼아주기를 원하며, 죽을 때까지 왕을 섬기고자 하였다. 왕이 허락하고 가야(加耶)를 남북으로 나누었다. 청명(靑明)을 북국(北國), 이뇌(異腦)를 남국(南國)(왕)으로 삼았다.

생기사

소지기 (A.D. 494)
四月 靑巤生 誠國子異腦
청렵(靑巤)이 성국(誠國)의 아들 이뇌異腦를 낳았다.

19대 도설지(道設智; 월광月光)(생몰년 A.D. 524 ~?)
재위 ? ~ 562

생기사

법흥기 11년(A.D. 524)
三月 兩花生子月光 遣使獻方物 於玉珍宮
3월 양화(兩花)가 아들 월광(月光)을 낳았다. 옥진궁에서 사신을 보내어 신라의 특산물을 주었다.
비지比智(조리助里) - 호조好助 , 내숙乃宿(조생鳥生) - 선혜善兮
호조好助(선혜善兮) - 양화兩花




정리가 더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말씀주십시오. 기록에 있다면 추가해 드리겠습니다.
남당유고의 신라사초 내의 가야에 대한 기록은 대부분 결혼을 통한 동맹에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가야의 왕녀가 신라로 가거나 신라의 왕녀가 가야의 왕비가 되는 등의 동맹이 주를 이루고 있고,
가야의 정치나 문화, 환경 등을 알아 볼 수 있는건 많이 없어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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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계 (2009-07-08 21:54:48)  

/elly 님

큰 정리를 하셨기에 고마운 마음에 머리 숙이지 않을 수 없군요.
신라사초를 바탕으로 이런 정리를 해내시다니, 감탄에 감탄을 금할 수 없습니다.

좌계는 최근 ‘선박 씨리즈(series)’를 길게 작성하고 있는데,
이는 사서(史書)에 ‘대가야’, 대왜(大倭), 대한(大漢)으로 묘사한 가락국(駕洛國)의 북방(北方) 쪽 이칭(異稱)이고, 그 중추된 강역이

한반도 남해안이며, 아시아(Asia)와 아메리카(America) 양쪽에 난함선(欄檻船)을 관장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즉 대해(大海)를 누비는 선박을 산출하는 나라였던 것입니다.

대가야 세계(世系)를 정리한 것은 우리 고대사(古代史)에 획기적인 기폭(起爆)이 되리라 믿습니다.

두 가지 부탁을 드릴까 합니다.

1. 첫째는 세계(世系)를 형성하는 휘(諱)에 - 이름-대해서 한자(漢字)로 정확히 옮겨달라는 부탁의 말씀입니다.

2 둘째는 세계(世系)를 정리하시게 된 ‘신라사초’의 원문(原文)과 ‘무슨 왕 몇 년’의 기년(紀年)을 꼭 기록하셔서 이런 정리가

‘elly 님의 업적’임을 뚜렷이 나타나도록 정리해 주셨으면 합니다.
님의 탁월한 정리에 마음놓고 기댈 수 있는 영광을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훌륭한 연구- 고마 와 같습니다.

 

 

추모왕 (2009-07-10 11:04:14)  
時加耶與倭相通

모가 부분인데, 해석을 변경하세요.

이때 가야는 왜와 상통하였다.

與 앞의 글자는 주어가 됩니다.
elly (2009-07-10 12:05:43)  
/좌계 님.
관심 너무 고맙습니다.
문화에 관련된 것들은 거의 나타나 있지 않지만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모왕 님.
말씀하신대로 정정했습니다.
섬신여왕이라고 써야 하신다기에 다른 왕에게도 왕/여왕을 다 붙였습니다.
솟대 (2009-07-10 17:03:33)  
해본분이 노고를 더 이해하실 것입니다.
정말 사료에서 발췌하고 정리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모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