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바벨 운동으로 땀 흘리는 당신, 쿵쾅거리는 음악에 맞춰 똑같은 동작을 반복하고 있을 것이다. 간혹 매일 먹는 밥처럼 느껴져 다른 운동이 생각날 법도 하다. 러닝머신도 재미없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만약 그렇다면 외도를 감행해보자. 복싱에서 태극권에 이르기까지 당신에게 꼭 맞는 싸움의 기술로 민첩한 몸을 만들어보는 것이다. 가끔은 피트니스 클럽을 벗어나 도장道場 문을 두드려보자. 이 색다른 운동 덕분에 뜻하지 않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잡기와 던지기의 혼합이라 할 수 있는 일본의 무술인 합기도는 격렬한 유산소 운동이며 몸의 유연성을 키워준다. 상대를 보고 덤벼라.
Aikido 합기도 유연성이 늘어난다
만약 당신이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무술을 찾고 있다면 이 페이지는 건너뛰는 편이 낫다. 합기도는 배우기 가장 어려운 무술 중에 하나입니다. 합기도 검은 띠 2단인 존 번의 말이다. 많은 연습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다. 잡기와 던지기의 혼합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의 무술인 합기도는 격렬한 유산소 운동이며 몸의 유연성을 키워준다. 어떻게 던지고 던져질 것인가, 어떻게 충격을 피할 것인가를 배우는 것이 핵심이다. 전통적인 합기도는 대부분의 무술처럼 시합 제도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당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약간 어렵다. 하지만 이는 곧 당신이 다른 누구보다도 더 강해지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얘기이기 때문에 당신은 매번 자기 자신을 넘어서기 위해 훈련하게 될 것입니다. 번의 말이다. 중독성이 있습니다.
얼마나 빨리 배우나? 일주일에 2회의 레슨으로 5개월 만에 1급을 마칠 수 있다. 검은 띠를 따려면 평균 5년이 걸린다.
폼나는 기술 엉덩이 던지기
1 상대는 오버헤드 스트라이크로 당신을 치려 하고 있다. 상대의 팔이 들어올 때 공격자에게로 한 걸음 다가가서 발을 상대의 양 발 사이에 디딤으로써 당신의 몸이 T자를 만들게 한다. 엉덩이를 상대의 엉덩이보다 낮춘다.
2 몸을 비틀어 허리를 구부려 공격자의 힘이 당신의 허리에 가해지도록 한다.
3 이제 몸을 들어 일어나서 상대의 균형을 흩뜨리면 공격자는 당신의 몸 위로 곧장 엎어질 것이다.
Capoeira 카포에이라 민첩성이 커진다
카포에이라는 아프리카 노예들에 의해 개발되었고 주인이 모르게 하기 위해 공격성이 없는 춤의 일종이라고 위장되었던 브라질의 곡예 무술이다. 카포에이라는 공중제비, 회전, 킥을 보면 발레와 비슷하게 보이나 하는 사람에게 많은 것을 요구한다. 레슨은 유연성, 근력, 심장혈관 운동 등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고 2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브라질에서 5세의 나이로 첫번째 띠를 땄던 비쿠도 교수의 말이다. 이 무술은 특히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는데 이는 신체 질량 비율에 유연성과 근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음악이 동반되기 때문에 카포에이라는 다른 무술과는 보기에도 다르고 듣기에도 다르다. 하지만 이는 틀림없는 전투 스포츠이다. 시범을 보면 곡예적인 부분과 수련자들의 유연성에 아무리 감탄을 하게 되더라도, 비쿠도 교수는 실제 시합에서는 교활하고 신속한 재치와 속임수라고 불리는 우회수라는 요소로 인해 체력적으로 자신보다 우월한 적을 물리칠 수도 있다며 결연히 이야기한다.
얼마나 빨리 배우나? 열심히 연습하면 6개월 안에 능숙해지며 1년 안에 첫번째 띠를 딸 수 있다.
폼나는 기술 아우
기본적으로 수레바퀴 같은 모양의 동작으로써 공격을 피하거나 당신이 취할 동작의 발판이 되는 역할을 한다. 만약 당신이 아우를 오른쪽으로 한다면 당신의 오른발이 몸 전체를 이끌어야 한다. 만약 오른쪽으로 가고 싶은데 왼발이 앞에 있을 때, 당신의 움직임이 수비로 쓰이고 있다면 재빨리 왼발을 한발 물러나고, 당신이 공격을 하고 있다면 오른발을 한발 내딛는다.
1 오른손을 재빨리 짚고 왼손을 바닥에 짚음으로써 몸을 한쪽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동시에 양다리를 땅에서 떼어 몸 위로 넘겨 구르며 재빨리 오른다리를 먼저 착지하고 왼다리도 따라간다.
2 아우는 항상 상대를 향하고 있을 때 해야 한다. 또한 아우를 하는 내내 반드시 상대를 보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역회전을 할 때에도 마찬가지다. 바닥을 보고 싶어지는 자연스러운 욕망을 참아야지 그렇지 않으면 바닥에 헤딩하는 결과가 생기게 된다.
Boxing 복싱 분노를 다스리는 데 최고다
사람들은 피트니스 클럽에서 웨이트 기계들에 매달리는 일을 지겨워하고 있습니다. 복싱 코치 미구엘 심스의 말이다. 우리는 마이크 타이슨이 피트니스 클럽에 온 듯한 복싱 트레이닝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링에 올라가는 것은 가장 마지막에 해야 할 일입니다. 우리는 수련자들과 스파링을 하거나 충격 흡수 트레이닝을 하기도 하지만 절대로 링 위에 올라가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전적으로 수련자들이 알아서 판단할 일입니다. 영화 <파이트 클럽> 이후 예전보다 훨씬 많은 화이트 컬러 직장인들이 복싱을 하겠다고 찾아오는 것을 볼 수 있다. 피트니스 클럽엔 그런 사람들로 넘쳐나죠. 이곳에도 꽤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서 진지하게 연습을 합니다. 하지만 시합보다는 훈련에 점점 더 많은 비중을 두기 때문에 지겨운 운동에 약간 활력을 찾고 싶어 하는 사람들만큼이나 레슨을 시작하는 여성들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다양한 인생 역경을 거친 사람들을 받고 있습니다. 심스의 말이다. 우리에게 순간적인 분노를 다스리는 방법에 관해 문의하는 전화가 넘쳐나며 실제로 그들이 이곳에 와서는 샌드백을 두들깁니다. 얼마나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얼마나 빨리 배우나? 일주일에 두어 번 레슨을 받는다.
폼나는 기술 잽과 발동작
1 만약 당신이 오른손잡이라면 몸을 돌려 왼발과 왼손이 앞에 나오게 한다. 팔꿈치는 갈비뼈에 단단히 붙이고 양손은 턱에 고정시킨다.
2 잽을 날리기 위해서는 재빨리 엉덩이를 돌려 왼팔을 뻗는데, 이때 주먹을 회전시켜 팔이 나갔을 때 손바닥이 밑을 향하게 한다.
3 즉시 팔을 시작 자세로 돌아오게 하고 다음 공격 기회를 엿보며 원을 그리거나 뒷걸음을 친다. 상대와 기세등등하게 겨루려 하기보다는 상대가 지쳐 나가떨어지도록 한다.
Kendo 검도 자기 수련에 더없이 좋다
검을 다루는 무술 검도를 익히는 것은 평생이 걸린다. 검도는 머리 베기로 시작하고 끝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검도 선수 폴 그레이는 말한다. 이것이 당신이 검도를 하기 위해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며 1960년이 지나서 당신이 이것을 제대로 해낸다면 당신은 제대로 배웠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진짜 고단수가 절대로 될 수 없다 하더라도 큰 칼을 휘두르는 것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많다. 몸의 근력을 키우는 데 특별히 도움이 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스태미나에는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그레이의 말이다. 유산소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보호 장비를 입은 채 달리기가 많으며, 베기는 팔을 크게 움직이는 동작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체력 단련에 좋으며 금방 지쳐 헐떡이게 됩니다. 일본에서는 어린 나이 때부터 배우지만, 보통 성인이 되어서야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다른 많은 무술과 마찬가지로 나이든 수련자는 어린 수련자의 스피드와 파워에 맞서 재치로 무장할 수밖에 없다. 어릴 때 시작한다면 단순히 힘든 육체 활동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레이는 설명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테크닉이 점점 숙련되며, 점점 체스게임과 비슷해지게 됩니다.
얼마나 빨리 배우나? 일주일에 2회 수련하면 보통 6개월에서 1년 안에 띠를 따기 전 기초를 배울 수 있다.
폼나는 기술 머리 베기
1 공격자를 마주 보고 오른발이 앞에 나오게 하고 왼발은 살짝 뒤로 오게 하여 선다. 검은 당신의 배 앞에 양손으로 쥐어져 있어야 한다.
2 검을 머리 위로 들어 상대의 머리 꼭대기를 향하여 곧바로 뻗는다.
3 동시에 한 발을 디뎌 베기를 마치는 순간 오른발도 땅에 착지하게 한다.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베기의 이름을 소리친다. 머리!
Muay Thai 무예타이 심장 혈관을 좋게 한다
팔꿈치 공격은 정말 최고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러울 정도죠! 검은 띠 셸리 사파리가 평범한 킥복싱과 전통 타이 동작의 기본적인 차이를 설명하면서 싱긋 웃는다. 무예타이는 우리 몸의 모든 무기를 사용합니다. 손, 발, 팔꿈치, 무릎 등이요. 킥복싱과 달리 낮은 킥은 허용됩니다. 또한 맞잡고 싸우기와 레슬링과 같은 요소도 있습니다. 무예타이는 종종 8개의 팔다리의 무술이라고 일컬어지는데, 이는 강력한 공격과 방어 동작 때문이다.무예타이만을 위한 열정적인 워밍업을 통해 가장 적합한 참석자를 선별한다. 줄넘기, 전력 달리기, 개구리 뛰기 등을 하게 됩니다. 전부 상당한 유산소 운동들이죠. 기술을 배우기 시작도 하기 전에 말이죠. 무예타이 선수들은 엄청난 벌칙 주먹을 감당하기 위해 가볍고 빠르며 강해질 필요가 있다. 그 결과 당신이 얻는 것은 유선형의 강한 근육이죠. 사파리의 말이다. 만약 당신이 태국에서 선수들의 사진을 보게 된다면, 그들이 세상에서 가장 잘 단련된 몸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될 겁니다.
얼마나 빨리 배우나? 일주일에 두 번 레슨을 받는다면 첫 번째 띠를 따는 데 5년이 걸릴 것이다.
폼나는 기술 무릎 공격
1 공격자에게로 가까이 다가가 양손으로 그의 목 뒤쪽을 붙잡는다. 팔꿈치는 단단히 고정시킨다.
2 상대의 머리를 밑으로 끌어당기면서 무릎을 들어올린다. 머리를 충분히 잡아당길 수 있는 상황이라면 사타구니나 배, 심지어는 얼굴을 목표로 한다.
3 무릎을 올리면서 더 많은 힘을 끌어내기 위해 엉덩이는 앞으로 기울인다. 발끝을 앞으로 찍음으로써 무릎을 더 날카롭게 한다. 상대가 울 때까지 다리를 번갈아가며 반복한다.
Tai Chi 태극권 스트레스를 잡는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무술이 느리고 명상적이기 때문에 태극권을 무시하거나 노력을 기울이지 않기도 합니다. 태극권 전문가인 로니 로버트슨은 미소짓는다. 그건 아무것도 모르고 하는 소립니다. 중국의 무술인 태극권은 신체 내부의 힘을 이용하는 무술이다. 노인들이 해 뜰 무렵 공원에서 천천히 움직이는 장면이 떠오르겠지만, 로버트슨은 태극권은 천천히 움직이는 명상 무술 이상의 것이라고 단언한다. 균형 감각을 향상시키고 코어의 근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각각의 동작들은 전투 동작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전속력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태극권은 치명적인 무술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태극권이 매우 효과적인 전투 기술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로버트슨은 말한다. 이 무술에는 칼 등의 무기 모양을 딴 동작이 있으며 제 친구들은 태극권을 이용하여 다른 무술의 전문가들을 물리치고 있습니다.
얼마나 빨리 배우나? 일주일에 1~2회의 레슨으로 1년이면 능숙해질 수 있다.
폼나는 기술 손 밀기
1 파트너끼리 90cm 정도의 간격을 두고 마주 본다. 각 사람의 오른발은 앞을 향하게 하여 서로 나란히 놓으며, 오른팔은 몸 앞에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게 하여 손을 가슴 높이로 들어올린다. 팔을 서로의 팔목 바깥쪽과 팔목 뒤쪽에 가볍게 댄다.
2 접촉은 항시 유지한다. 상대가 살짝 누르면 몸을 숙이고 허리와 엉덩이를 돌림으로써(곧 상반신 전체를 돌아가게 함으로써) 힘을 당신의 몸 너머로 치우치게 하고 체중을 앞뒤로 옮겨가며 싣는다.
3 서로의 몸을 숙이게 하며 힘을 거두어들인다.
Fencing 펜싱 손과 눈 협응성을 키운다
술집에서 싸움이 났을 때 써먹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펜싱은 빠르고 많은 연습을 요하는 일대일 접촉 스포츠이다. 만약 당신이 체력을 단련할 수 있으면서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여가 활동을 찾고 있다면 펜싱이야말로 제격입니다. 남쪽 런던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는 펜싱 코치 토니 코튼의 말이다. 펜싱에는 폭발적인 동작들이 많기 때문에 펜싱을 한다고 해서 마라톤을 뛸 수 있게 되지는 않겠지만 펜싱은 반사 신경을 좋게 합니다. 당신은 손에 검을 쥐고 통제하면서 몸을 스트레칭하고 끊임없이 움직이게 됩니다. 코튼은 말한다.펜싱의 세 가지 무기는(초보자는 플뢰레[칼끝을 동그랗게 해놓은 연습용 펜싱 칼]로 시작하여 사브르[길이 70~120 cm의 기병도]나 에페[폭이 좁은 펜싱 칼]로 발전한다) 손목과 손가락의 동작으로 통제되기 때문에 상반신의 근력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예전에 해보았던 운동 경력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 저는 20대 후반이나 그 이상의 연령대의 사람들에게도 항상 문을 활짝 열어두고 있습니다. 코튼은 말한다. 그 연령대의 사람들이란 종종 어떤 스포츠에 도전해도 신통한 결과를 내기 힘듭니다. 하지만 펜싱이라면 모두가 같은 선에서 시작하니까요.
얼마나 빨리 배우나? 일주일에 한 번씩 6개월 레슨을 받고 연습하면 기초 수준은 마스터할 수 있다.
폼나는 기술 찌르기
1 준비 동작을 실시한다. 양발은 직각을 이루게 하고 무릎은 살짝 구부리며 앞발이 상대를 향하게 한다. 앞쪽의 팔은 팔꿈치를 구부려야 하며 팔 위쪽은 바닥과 평행을 이루어야 한다.
2 검을 든 팔을 상대를 향하게 하여 뻗으며 동시에 앞발을 바닥에서 떼어 들어올린다.
3 상반신은 곧게 편 채로 뒷다리를 곧게 펴 몸 전체를 앞쪽으로 민다. 뒤쪽 팔을 뒤 쪽으로 뻗어 균형을 맞추면서 동작을 가속시킨다.
Wing Chun Kung Fu 영춘권 스피드를 키워준다
이소룡이 변종 무술인 절권도를 개발하기 전 중국 쿵푸의 일종인 영춘권은 그가 선호하던 악당 혼내주기 기술이었다. 그렇다고 영춘권을 쓰는 쿵푸 영화 스타를 트집 잡기는 이르다. 영춘권은 단순하고 직접적인 무술입니다. 사범인 마크 필립스는 말한다. 하이 킥도 없고 공중제비도 없으며 복잡한 기술도 없습니다. 너무나 간단한 보는 것이 전부인 무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구가 작은 사람도 덩치 큰 적을 물리칠 수 있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에 영춘권을 수련하면 당신의 허리, 복근과 코어의 근력이 길러진다. 하지만 체력이나 유연성이 많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이 무술은 대부분 손을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필립스는 말한다. 발차기는 허리 밑 높이까지 적용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춘권을 통하여 당신은 날세게 된다. 신체의 스피드, 안구 협응성, 반응 기술을 기르기에 훌륭한 운동입니다. 필립스의 설명이다. 영춘권을 하면 순간적인 공격 자극에 대한 신경근육 반응이 강화되며, 따라서 당신은 생각하지도 않고 방어하고 공격하는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얼마나 빨리 배우나? 일주일에 하루나 이틀 저녁을 투자하면 6~12개월만에 기초 수준은 마스터할 수 있다.
폼나는 기술 인치 펀치
1 양손을 양옆에 가볍게 드리우고 선다. 팔꿈치는 허리에 붙인 채 팔과 손을 들어 앞으로 쭉 뻗는다.
2 주먹을 가볍게 쥐고 공격 대상을 향하는데 손바닥이 몸쪽을 향하게 하며 손가락 관절은 공격 대상의 몸에 닿게 한다. 타격은 손가락 위쪽 관절의 가벼운 전진으로부터 시작된다. 아래쪽 관절은 앞쪽으로 재빨리 튕기듯 타격해야 한다.
3 주먹을 앞으로 뻗어 상대를 침과 동시에 엉덩이와 어깨를 몸 쪽으로 비틀어 주먹에 힘을 더 실을 수 있게 하며 진짜 타격 목표가 당신의 주먹이 닿는 지점보다 4cm 정도 위에 가 있게 만든다.
기자 에디터 백승관 사진 글렌 버로우 글 세리 토머스 도움말 무카스 www.mookas.com
'ki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금연 계기?! (0) | 2007.07.09 |
---|---|
[스크랩] 절묘한 순간의 사진! 일부러 하기도 힘들껄~ (0) | 2007.07.08 |
[스크랩] 놀라운 연결화면으로 보는 할리우드 여배우들 (0) | 2007.07.06 |
신기한 스케치북 (0) | 2007.07.05 |
[스크랩]웨인루니의 놀라운 킥 (0) | 2007.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