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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캐드를 이용한 스케치업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monocrop 2007. 6. 24. 11:04
캐드를 이용한 스케치업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나의 건축이야기

2006/12/05 10:58

http://blog.naver.com/ws0376/60031642533

우선 캐드를 다룰줄 알아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스케치업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이제 회사를

 

나가기 시작하신 분들과 학교를 다니시는 분들인데.. 캐드는 절대적으로 하실줄 알아야 합니다.

 

캐드를 하지 못하는데 스케치업을 배우시는것보단 그시간에 캐드를 먼저 배우시는게 좋습니다.

 

이건 너무나 당연한것입니다. 건축과 학생이 캐드를 못하는건.. 정말 챙피한 일일수도 있을정도

 

이니까요.. 군인이 총을 못쏘는것과 같습니다.

 

우선 캐드를 띄워보도록 하죠..( 라인 긋는거 배우고 이런거 생략하겟습니다. ^^)

 

그리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금 아래의 내용은 내외부를 모두 작업 할때를 기준으로 하고있습니다. 만약 외부만 보여주실거면 입면도만으로 작업하는것이 빠릅니다. 하지만 아래는

내부와 외부를 모두 만들기 때문에 평면도를 올리고 있는것입니다. ^^ 외부만 표현하면 일은

훨씬 빨라지지요

 

 


 
한번 이 도면으로 작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캐드와 함께 스케치업으로 올리시려면 도면이 완성되어야 합니다.
 
도면작업을 건너띄고 스케치업을 하려고 하셔도 어느정도의 틀과 입면이 나와야
 
작업이 수월하고 빠르게 작업 할수 있습니다.
 
이제 저상태에서 벽체선을 재외하고 전부 지우겠습니다.
 
지우는 방법은.. e엔터 선택 엔터.. (아시죠?)
 
빠르게 지우는 방법은 벽체선의 레이어만 끄고 전부 지운다음
 
벽체선 레이어를 다시 키면 됩니다. ^^
 
 
 

 

이제 이렇게 간략하게 벽체선만 남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도면 작업 없이 바로 스케치업 하실꺼면

이정도로 표현을 해주셔야 합니다. 벽체두깨는 상관 없지만 그룹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이렇게 벽체를 표현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입면도가 작성 되셧다면 바로 입면도로 작업 하셔도 됩니다.

이제 저상태에서 폴리라인을 잡습니다.

이것은 라인으로 묶여 있는 부분을 선택해서 하나의 선으로 공간을 만들어 주는것인데요..

캐드 사용하시는분들도 잘 안쓰시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단축키 "bo" 를 누르시면(단축키는 기본쎄팅입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에 피크포인트를 클릭후

라인으로 공간이 만들어진곳을 클릭하고 오케이를 누르면

하나의 그룹으로 잡히게 됩니다.

한혹가다가 실폐했다는 창이 뜨는데 이것은 선의 한부분이 열려 있거나.

화면상에 안들어왔을대입니다.

 

 


 
위에 보시는바와 같이 하나로 묶였죠?
 
이상태에서 바로 스케치업으로 가서 높이값을 줘도 되지만..
 
그렇게 하면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고 귀찮고 그룹도 다시 잡아야 합니다.
 
절대로 그렇게 하지마시구요.. 케드에서 높이까지 올려주도록 하지요..
 
예전 캐드에서 3d 올려보신분들은 알것입니다.
 
저렇게 그룹을 잡아놓은 상태에서 단축키
 
ext 엔터 선택 엔터 높이값 엔터
 
를 실행하면 선택한 그룹이 높이값을 갖고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하지만.. 캐드는 평면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표시가 나지는 않습니다.
 
이런경우 캐드의 쓰리디 뷰를 이용하여 확인할수 있지만.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런식으로 모든 벽체의 벽을 올려줍니다.
 
하나하나 하실필요 없이 bo를 이용하여 하나하나 묶어주신뒤
 
ext 를 이용하여 높이값을 주시고 올리신후 저장합니다. 이럴때는 기존 도면을
 
없에 줘야 하기때문에 차라리 새도면을 여신후 작업한 부분을 컨트롤 C 하여 복사
 
하신후 새창에 컨트롤 V 하셔서 붙혀 넣으신후 작업용으로 저장해 놓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저장된 캐드파일을 이제 스케치업에서 불러 보도록 하지요..
 

 
캐드에서 작업한 파일을  스케치업에서 불러 들엿습니다.
약간의 맵핑을 한것이구요.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캐드에서 빠르게 입체적으로 올린후
하나씩 불러들이기를 합니다. 1층을 불러왔으니 이제 2층을 불러와서
위에 올리고 바닥을 만들어서 붙히고 지붕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포트 삽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좌측 상단 file->import>3dmodel 후 도면을
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불러 들여진 각 부분들은 자동으로 그룹으로 잡혀 있습니다.
나중에 계속 연습하시다보면 그룹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스스로 알게 될것이며..
세세한 부분들은 질문으로 받겟습니다. ^^
 
 
 

 

이렇게 불러들인 부분들은 그룹으로 잡혀 있기 때문에 이동을 하실때 상당히

편할수 있지만.. 자칫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변경이 안되서 의아해 하실것입니다.

 

이럴때는 더블클릭 을 할수록 각 부분으로 접근하며 수정을 할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캐드에서 높이 값을 주고 들여온 이 부분들은 각자 자동으로 그룹이 잡혀있기때문에
더욱 빠른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런식으로 더블클릭하며 자신이 수정할 부분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위에 하는것과 마찬가지로 반복하며 2층과 외부 벽을 붙혀 주었습니다.
양 쪽의 벽은 입면도를 아까와 깉이 높이값을 약 50정도만 주어서
그룹으로 만들고 스케치업에서 조립만 한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지붕도 올려보도록 하겟습니다.
 
 

 

그리고 아까 내부벽체를 올린것은 차후 실내 인테리어에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

한번에 해놓는게 좋지요~~

 

이렇게 하나 하나 붙혀가다보면 건물이 완성될 것입니다.

 

그리고 주변은... 스케치업의 가장좋은 서비스라 할수 있는!!

 

콤퍼넌트`~~

 

스케치업 상단에 윈도우바를 클릭하시면 콤퍼넌트라는 목록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기존에 만들어진 자료들을 지금 작업화면에 불러올수 있는데.

 

그냥 스케치업에 깔려있는 콤퍼넌트의 수는 매우 적지요..

 

하지만 스케치업 정식 홈페이지에 가시면 수많은 콤퍼넌트를 무료로 다운 받을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완성됩니다.

 

 

 


 

 

위와 같은방법을 반복해서 완성했습니다.

어딘가 모르게 칙칙하구 어둡다구요? 위에 사진은 그림자를 안넣었기 때문이죠 ^^

스케치업 하는 후배들보면 그림자 기능이 있는지 모르는 후배들도 있더군요..

맥스에 렌더링이 있듯 우리는 그림자를 줍시다~~~

그리고 약간 색감의 문제는 포토샵으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이로서 완성입니다. ^^
간혹 에~~ 저게뭐야~ 차라리 맥스가 낳다~! 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맥스에서 저렇게 작업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분위기는 다르지만.)
 
저상태에 맥스로 옮겨서 다시 작업하셔도 되긴합니다만..
 
위에 같은경우 작업시간은 6시간 입니다.
렌더링 이런것이 없기 때문에
 
작업시작후 6시간이면 프린팅이 가능하다는것이죠 ^^
 
흠.. 써놓고 보니 너무 .. 조잡하네요.. 보시는 분들이 오히려 혼동을 갖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혹시 궁금하신점이나 그런것들은 덧글이나 싸이에서 방명록이나 쪽지 남겨주시면
 
추가해서 올리는 식으로 하겟습니다. ^^
 
모두모두 열심히해서 잘살아보자구요~!
 
http://www.cyworld.com/dntlrldia
 
출처 : ColorFull
글쓴이 : 당말리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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